▲ 1일 옛전남도청 뒤편에서 국립아시아 문화전당의 공사가 재개된 모습이다. ⓒ김진규 기자
5월단체, "박광태 시장에게 중재 요청 계획 중"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운동이 진보진영의 전국적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5월단체간의 법적공방이 시작됐다. 

5월단체 등에 따르면, 2일 오전 9시 40분 광주지방법원 제3민사부(재판장 이용구 부장판사)에서는 문화관광체육부 문화도시추진기획단(단장 이병훈)이 지난달 18일 5.18유족회(회장 정수만)와 5.18부상회(회장 신경진)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공사 방해 및 방해물 가처분 신청' 1차 심리가 열려 양측간의 공방을 벌였다.

추진단측 변호인과 관련 공무원들은 '문화전당 추진과정에서 5월단체가 전남도청 별관 철거에 합의했다'는 주장을, 5월유족회와 부상자회는 '추진단이 별관보존을 약속해놓고 40일 후에 설계안을 공모하면서 철거를 기정사실화 한 점'을 각각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진단의 주장에 대해 5월단체측은 6일 경에 관련 반박자료를 제출할 예정이며 2차 심리는 오는 9일 오전 9시40분 광주지법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양측은 3일 열릴 예정이었던 실무협상을  연기하고 대신 다음주 초 양측의 책임자급 인사가 협상을 갖기로 했다. 

한편 보존농성을 전개 중인 5월단체 일부 회원들은 3일 오후 박광태 시장이 옛 전남도청 별관 논란에 대해  '기존 설계안을 존중하고 박주선 의원의 중재안(철거동의)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입장을 이달 중순경에 광주시의회 공동으로 성명을 발표 할 예정'이라고 1일 일부 지역언론에 알린 것을 두고 항의 방문을 하기도 했다. 이들 5월단체 회원들은 시청 담당간부와 만나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5월단체의 공식입장은 "박 시장의 발언에 대한 항의성격의 방문이었으며, 별관 보존에 대해 광주시가 문광부와 5월단체간의 중재자 역할을 맡을 것을 정식으로 제안 할 예정"이라고 밝혀 향후 박 시장의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 받고 있다. 

현재 문광부 추진단이  최근 도청 별관 옆 옛 전남도의회 건물 철거를 마치고 민주의 종각을 철거 중인 가운데 오는 9일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의 재판 결과에 따라 별관보존운동이 큰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 1일 상무관옆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공사가 제계된 모습이 눈에 띄고 있다. ⓒ안병현 기자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