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협, "공개사과 및 반성촉구"... 5.18단체 "임 대표  철거론" 반박
지역여론 "광주 위상 추락 행위... 반성과 자숙으로 내부에서 해결해야"

옛 전남도청에서 별과철거를 반대하며 농성 중인 5.18단체 일부 회원들의 13일 광주지역 시민단체 대표단 폭행과 관련해 양 단체가 공개사과 촉구와 반박입장으로 맞서며 논란이 일고 있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는 16일 오전 5.18단체의 임낙평 상임공동대표 폭행 관련 대책회의를 갖은 후 오후2시 광주와이엠시에이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발방침과 함께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아래 성명서 참조)

이들은 성명에서 "지난 13일 오후1시45분경 (주)로케트전기 해고노동자들의 고공농성장을 방문한 임 상임대표를 5.18단체 회원 십 수 명이 자신들의 천막농성장안으로 끌고가 15분 동안 폭언과 신체적 위협을 가하고 이를 항의하는 다른 간부에게도 폭행과 폭언을 퍼부었다"고 당시 상황을 밝혔다.

시민협은 또 "(이들 5.18단체 회원들은) 임 대표가 시민단체대표 및 문화중심도시조성위원회 위원으로서 도청 별관의 철거에 앞장섰다고 주장하며 폭언과 완력을 행사했다"며 "폭력에 가담한 일부 5∙18단체 회원들의 이러한 무도한 행동을 비판하며 반성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시민협은 또 "임낙평 대표는 오랫동안 5∙18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그리고 민주화 운동에 앞장서 왔으며, 또 문화전당 건립과 관련하여 5∙18사적지의 지상화와 문화전당의 지하화 논리를 제창하면서 5∙18사적지의 위상정립에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시민협은 "5∙18단체 회원들이 과거 군사독재시절 온갖 폭력과 협박에 굴하지 않고 싸워 5∙18의 진실규명과 학살자 처벌, 그리고 민주주의의 달성을 앞당긴 것은 역사적으로 높이 평가받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과거의 아픔과 공이 아무리 크다고 해도 5∙18단체 회원들의 행위가 결코 성역이 될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시민협은 "이번에 제 살을 도려내는 아픔을 감수하면서 일부 5∙18단체 회원들의 폭력행위를 고발하고 비판한다"며 "납득할 만한 공개적인 사과와 함께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방지 약속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사)5.18민주유공자유족회(회장 정수만). (사)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회장 신경진)는 시민협 성명에 대해 "임낙평 대표에 대한 5․18단체 회원들의 우발적 상황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는 사과와 함께 반박입장을 냈다. (맨 아래 입장 전문 참조)

이들 5.18 두 단체는 "(임 대표는) 제2기, 제3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으로서 도청별관의 철거가 결정되는 과정에 일정한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최근 도청별관을 철거할 수밖에 없다는 현실론을 주장해왔다"며 "조성위원으로서 추진단이 최근 몇 차례 5․18단체와 입장이 맞서는 내용의 기자회견 현장에도 함께 있었다"고 행적을 들었다. 

이어 5.18단체는 "이러한 임대표의 역할은 5․18단체 회원들에게는 서운함을 제공해 왔던 점이 먼저 되짚어져야 할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5.18기념재단 이사로서 마땅히 도청 별관을 보존하는데 나름의 역할을 했어야 함에도 오히려 그 반대의 입장을 견지해 왔던 점도 되돌아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이들 단체는 "우리는 우발적 사건이 도청 별관 보존을 둘러싼 5․18단체와 시민단체의 갈등으로 비화하거나 확대, 재생산되어 시민들의 우려를 자극하거나 결과적으로 추진단에게 이롭게 악용되는 상황으로 발전해서는 안 된다"면서 "향후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서로가 필요한 역할을 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입장을 표명했다. 

이처럼 옛 전남도청 별관 철거 문제를 둘러싸고 원형보존을 주장하는 5.18 단체와 철거론에 힘을 실어 줬던 시민협이 감정대립에 이어 폭행사건으로 비화되자 지역내 개혁.진보진영 인사들은 "양측의 반성과 자숙을 통한 내부 해결"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폭행행위에 대해고발 및 공개사과를 촉구 중인 시민협과 임대표의 행적을 정면비판하고 나선 5.18단체의 대립은 당분간 해소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속에서 일부 인사들은 "단순한 폭행행위가 아니라 광주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결과이자 문화전당을 둘러싼 대립의 결과"라며 평가하고 있다.

따라서 일부 인사들은 "양측이 감정적인 대립이 아닌 성숙한 해결의지와 함께 옛전남도청 별과 철거에 대한 전시민적인 여론을 모아야 한다"며 "더이상 광주의 개혁진보진영의 위상을 추락시키는 행위는 경계하고 삼가해야 할 것"주문하고 있다.    

[성명서 전문]

강압적 폭력 행위에 대해 공개 사과하라
- 일부 5∙18단체 회원들의 자숙과 재발방지를 촉구하며


지난 3월 13일 오후 1시 45분 경,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임낙평 상임공동대표(이하 대표)를 비롯한 임원 5명은 옛 도청 앞 철탑위에서 농성 중인 (주)로케트전기 해고노동자들을 방문하기 위해 현장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시민단체협의회 대표들이 천막 안에서 농성 노동자들과 대화를 시작한 직후 5∙18단체회원 십 수 명이 천막으로 몰려와, 임낙평 대표에게 폭언과 신체적 위협을 가하며 옛 도청 안에 위치한 5∙18 공대위 농성 천막 안으로 끌고 갔습니다. 천막 안에 임낙평 대표를 감금하고 약 15분 동안 폭언과 신체적 위협을 가하고, 이를 항의하는 다른 시민단체협의회 임원들에게도 폭행과 폭언을 퍼부었습니다.

이번 폭행에 가담한 사람들은 임낙평 대표가 시민단체대표 및 문화중심도시조성위원회 위원으로서 도청 별관의 철거에 앞장섰다고 주장하며 폭언과 완력을 행사했습니다. 시민단체협의회는 폭력에 가담한 일부 5∙18단체 회원들의 이러한 무도한 행동을 비판하며 반성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가 지적하고자 하는 것은 시대정신에 어울리지 않는 폭력행위 그 자체입니다. 과거 군사독재시절처럼 폭력통치가 일상화되고 언론의 자유가 부재한 시대에는 큰 폭력에 맞선 작은 폭력이 일부 정당화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일부 5∙18단체 회원들이 저지른 폭언과 폭력은 성격이 완전히 다릅니다.

자신들과 견해와 다르다고 하여 상대방을 적으로 돌리고 폭언과 물리력을 행사하는 태도가 더 이상 용인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광주시민들이 그토록 노력하여 달성하고자 했던 민주정신에도 어긋나는 행위입니다.

임낙평 대표는 오랫동안 5∙18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그리고 민주화 운동에 앞장서 왔던 인물입니다. 또 문화전당 건립과 관련하여서는 일찍이 5∙18사적지의 지상화와 문화전당의 지하화 논리를 제창하면서 5∙18사적지의 위상정립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지 별관 존치문제에서 다른 견해를 피력했다고 하여 인격모독을 가하고 폭력을 휘두르는 행위는 정당화될 수 없으며, 5∙18의 전국화와 세계화를 위한 광주시민과 민주세력들의 노력과 염원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가 될 것입니다.

5∙18단체 회원들이 과거 군사독재시절 온갖 폭력과 협박에 굴하지 않고 싸워 5∙18의 진실규명과 학살자 처벌, 그리고 민주주의의 달성을 앞당긴 것은 역사적으로 높이 평가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과거의 아픔과 공이 아무리 크다고 해도 5∙18단체 회원들의 행위가 결코 성역이 될 수는 없습니다.

5∙18을 포함하여 모든 현안들은 합리적이고 민주적이며 이성적인 대화와 토론 방식을 통해 논의되고 또 해결점을 찾아야 합니다. 한국의 정치발전과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해 왔고, 그래서 ‘민주화의 성지’로 지칭되고 있는 광주는 이제 일상적 삶속에서도 민주적 정신의 구현에 앞장서야 합니다.

시민단체협의회가 이번에 제 살을 도려내는 아픔을 감수하면서 일부 5∙18단체 회원들의 폭력행위를 고발하고 비판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이번에 발생한 불미스러운 폭력 행위에 대해 같은 시민사회 일원으로써 섭섭함을 감출 수 없으며 납득할 만한 공개적인 사과와 함께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방지 약속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2009년 3월 16일

광주시민단체협의회


   [5.18 단체가 밝힌 폭행사건 관련 입장]

오늘 광주시민단체협의회가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내용과 관련하여 우리 5․18단체의 입장을 밝혀드립니다.

지난 3월 13일에 있었던 임낙평 대표에 대한 5․18단체 회원들의 우발적 상황에 대해 유감을 표합니다.

임낙평 대표는 시민단체협의회 상임공동대표이기도 하지만 5․18기념재단 이사이고, 제2기, 제3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도청별관의 철거가 결정되는 과정에 일정한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최근 도청별관을 철거할 수밖에 없다는 현실론을 주장해왔고, 조성위원으로서 추진단이 최근 몇 차례 5․18단체와 입장이 맞서는 내용의 기자회견 현장에도 함께 있었던 바, 이러한 임대표의 역할은 5․18단체 회원들에게는 서운함을 제공해 왔던 점이 먼저 되짚어져야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5․18기념재단 이사로서 마땅히 도청 별관을 보존하는데 나름의 역할을 했어야 함에도 오히려 그 반대의 입장을 견지해 왔던 점도 되돌아봐야 합니다.

우리는 우발적 사건이 도청 별관 보존을 둘러싼 5․18단체와 시민단체의 갈등으로 비화하거나 확대, 재생산되어 시민들의 우려를 자극하거나 결과적으로 추진단에게 이롭게 악용되는 상황으로 발전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에 따라 향후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서로가 필요한 역할을 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2009년 3월 16일

사단법인 5․18민주유공자유족회
사단법인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