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세포 전달 나노주사기 개발... “유전자치료 및 질병진단에 기여”

광주과기원 연구진들이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해 유전자와 약물 등을 세포 내부로 직접 전달할 수 있는 나노주사기 기술을 개발했다.

이 연구성과는 질병의 조기진단과 유전자치료 같은 새로운 치료법 개발에 꼭 필요한 것으로 관련 전문가들의 큰 주목을 끌었다. 특히, 연구진들은 개발한 기술은 세포 내로 물질 전달이 어려웠던 줄기세포 등에도 사용할 수 있어 이 분야 발달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9일 광주과학기술원(GIST, 원장 선우중호)에 따르면 생명과학과 전상용 교수와 박상진 박사, 신소재공학과 김원배 교수팀은 탄소나노튜브 내에 유전물질과 약물 등 나노 물질을 넣어 세포 내로 직접 주입할 수 있는 나노주사기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전 교수의 연구결과는 최근 나노기술(NT) 분야의 저명 국제학술지 '나노 레터스(Nano Letters)' 온라인판에 소개됐다.

연구진은 이 연구에서 나노미터(㎚=10억분의1m) 크기 수준의 탄소나노튜브를 기판 위에 수직으로 배열한 나노주사기를 제작, 약물을 포함한 다양한 물질을 세포 안으로 전달하는 데 성공했다. 특히, 유전자 치료를 위해 세포 내로 전달된 유전자가 세포 안에서 발현되는 것을 확인했다.

전상용 교수는 "나노주사기를 이용해 유전자 및 치료물질 등을 세포 안으로 전달하는 기술은 유전자 치료와 다양한 질병 진단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