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5.18단체. 추진단 첫 협의 ... "별관문제 논의 지속키로" 
  옛 전남도의회 철거공사 농성장 안전 확보 후 재개 ‘합의’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을 주장하며 농성 중인 5.18단체와 문광부 문화도시추진단이 3일 오후 첫 면담을 갖고 일부 공사재개에 합의하는 등 협의기구를 가동하기로 했다. 그러나 "보존과 철거라는 양측의 입장차이가 해소 될지는 아직은 미지수"라는 분석이다.

이날 이병훈 문화도시추진단장과 정수만 (사)5.18민주유공자유족회장 (사)신경진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장 등 양측 관계자 8명은 시내 한 식당에서 만나 상호 입장을 교환하고, 옛 전남도의회 철거공사는 △장비투입 뒤편 △농성장 전면부 안전펜스 미설치△농성참가자 안전장치 마련 후 공사재개에 합의했다고 5.18 단체가 전했다.

▲ 지난달 26일 옛 전남도청별관 보존을 주장하며 새롭게 농성을 시작한 5.18유족회와 부상자회 간부진이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는 장면. ⓒ광주인
양측은 또 옛 전남도의회 공사와 관련, 실무접촉을 통하여 문제의 합리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대립 중인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과 철거에 대해서도 양측은 ‘향후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원칙’으로 △운동논리 배제 △상호 주고받기식 ‘빅딜논리’ 배제키로 합의했다고 5.18단체가 전했다.

양측은 또 “5․18단체는 순수한 보존의 가치와 의미를 추진단은 설계변경은 불가능하다는 현실 상황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논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측은 이른시일안에 실무단위 협의가 가동 될 것으로 보이며 이 논의과정에서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과 철거를 두고 해답찾기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날 문화도시추진단은 5.18단체에 대한 민.형사상 법적 책임 및 행정처분 등의 압력의사 표시는 하지 않아 ‘대화’쪽에 비중을 두고 문제를 풀어 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보존과 철거라는 양측의 입장이 명확하게 드러난 가운데,  이른바 '공대위 합의소동' 끝에 나온 '논의기구 가동'에서 어떤 묘수를 내놓을 지 주목된다.

.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