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도교육청, 19∼20일 나주서 교육개선 100대 실천과제 워크숍-

전라남도가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인재를 육성하고 농어촌 교육여건 개선 100대 실천과제 발굴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다.

전남도는 도교육청과 공동으로 1920일 나주 중흥골드스파에서 도교육청과 공동으로 지자체, 교육청 담당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인재 육성 및 농어촌교육 활성화 워크셥을 갖는다.

이번 워크숍은 양 기관의 교육전문가가 머리를 맞대고 지역의 우수인재를 체계적으로 발굴․육성하는 농어촌 교육 활성화 해법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 첫날인 19일 이건철 전남발전연구원 박사는 ‘전남 농어촌교육 활성화 발전전략’ 특강에서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함께 이뤄질 때 좋은 교육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전제한 후 “지역사회와 함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학교교육을 보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배석희 교육과학기술부 사무관은 ‘교육정책 추진방향과 평생교육 활성화’에 대한 주제 강연을 통해 중앙정부의 교육정책을 직접 설명하고 전남의 인재육성 시책과 연계해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어진 분임토의에서는 농어촌 교육여건개선을 위한 100대 실천과제 발굴, 인재육성 장학금 운용 등 장학사업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열띤 토론과 함께 다양한 의견이 제시돼 향후 시책추진에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김동현 전남도 행정지원국장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지역의 현실에서 도와 시군, 교육청이 머리를 맞대고 도민들께 희망을 줄 수 있는 교육시책을 마련하고 추진해 나감으로써 지역의 미래 발전을 앞당겨야 한다”며 “공무원들이 사명감을 갖고 지역의 인재 육성과 농어촌교육 발전을 위해 다함께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워크숍 마지막날인 20일에는 일선 시군의 교육 우수사례 발표 등 지역의 교육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게 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