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평생교육 이렇게 합니다 ”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장환)에서는 전라남도내 평생학습문화의 확산을 위한 2009년 평생교육 운영방향 설명회를 도내 평생교육관계자 120여명을 대상으로 2009. 2. 18(수)에 전라남도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하였다.

2009년 평생교육 역점사업으로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 운영 및 다양한 계층이 함께하는 평생학습 등 실용적인 평생학습을 강조하였다.

도내 평생교육을 전담하는 시·군 평생학습관은 공공도서관 17관, 평생교육관 2관, 교육문화회관 2관, 학교 4교 총25관으로 평생학습관에서는 지역특성에 맞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주말을 이용한 가족단위프로그램, 자격증 취득 등을 확대하여 운영한다.

상대적 소외계층에 대한 평생교육 지원 확대,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에 따라 노인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 장애인를 비롯한 소외계층에게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등 사회적 통합증진을 위한 평생교육정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전라남도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인 목포공공도서관은 전남의 평생교육센터 역할을 계속하며 평생학습도시를 포함한 도내 평생교육 종사자 연수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전남 평생교육 홍보, 퇴직자의 전문지식을 지역사회 평생교육자원으로 활용하는 금빛평생교육봉사단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지역문화센터로서 학교역할을 강화하여 학부모, 지역민을 대상으로 지역청, 초·중·고등학교가 연계하여 1교 1프로그램 이상 운영하며 지역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선정을 권장하였고, 전남을 3개 권역으로 묶어 장애인정보서비스 권역별 대표관을 지정하고, 공공도서관 상호대차서비스를 활용한 장애인 정보서비스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금년은 제4회 전남평생학습축제가 전라남도교육청 주최로 9월 여수시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도민의 평생학습축제가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을 계획이다.

이러한 전라남도교육청의 2009년도 평생교육 운영방향은 전라남도내 평생학습 활성화와 도민의 열린 학습기회 제공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