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룡의 미디어창]이명박 정부, 죽음조차 정권홍보로

‘설마’했다. 그럴 리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아무리 이명박 정부의 신뢰가 바닥에 떨어졌다고 해도 무고한 국민의 죽음을 정권홍보에까지 악용할 정도로 부도덕한 권력이라고 믿고싶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런 최소한의 믿음조차 배신하는 청와대의 거듭된 거짓행각은 ‘경악’이라는 말외는 표현할 길이 없다. 아무리 타락한 권력이라하더라도 연쇄살인마에 의한 참담한 죽음을 정권홍보에 이용할 줄은 상상할 수 없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런 엄청난 잘못을 한 개인의 잘못으로 돌리고 권력은 커텐 뒤에 숨어서 여론만 살피고 있는 모양새다. 국민을 상대로 한번만 거짓말을 해도 대통령이 나서서 사과해야 할 사안인데 그것도 무려 7번이나 하다니 이명박 대통령은 무엇으로 또 다시 변명할 지 참담하다.

경향신문(2월14일자)보도에 따르면, 이 정부는 국민을 상대로 총 7번 거짓말한 것으로 보인다. 첫번째 거짓말은 지난 2월3일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이성호 행정관이 경찰청 홍보담당관에게 ‘용산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군포연쇄살인사건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라’는 이메일을 보낸 후 경찰청에서 나왔다. 경찰청은 9일 “금년 소통비서관실에서 공문이 접수된 사례없음”이라고 답변했다는 것이다.

두번째 거짓말은 11일 국회 긴급 현안질문에서 한승수 총리가 “청와대에서 무슨 메일이 갔는지 모르지만 알아보겠다”고 답변한 것이다. 민주당 김유정 의원이 한 총리에게 ‘문건 실체’에 대해 질문했는데, 답변한 내용을 보면 ‘메일’운운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원리로 보면 한 총리는 이미 이때 상황을 파악하고 있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그렇지않으면 이렇게 묻지도 않은 ‘메일’운운 답변을 할 수가 없다. ‘모른다’고 한 것도 거짓말이다.

세번째 거짓말은 11일 총리가 답변한 날 저녁 다시 경찰청 홍보담당관실에서 나왔다. “사실무근”이라고 답변했다. 불과 이틀뒤에 드러나는 거짓말을 ‘사실무근’이라고 답변했다. 이틀뒤에 ‘개인메일을 아이디어 차원에서 받았다’고 실토하게 된다.

네번째 거짓말은 12일오후 다시 청와대 대변인실에서 나왔다. 청와대는 “공문을 경찰청에 내린 바 없다”고 답변한 것이다.

다섯번째는 같은 날 다시 경찰청 홍보담당관실에서 “이메일이나 전화도 받은 적 없다”고 청와대와 마치 짠듯이 입을 맞췄다.

여섯번째는 다시 청와대 관계자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이 경찰청 관계자에게 개인 아이디어 전달과정에서 빚어진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비로소 ‘이메일 형태’로 지시한 것을 실토했지만 내용은 ‘아이디어 차원’ ‘개인차원’을 강조했다.

이런 해명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행위다. 청와대의 국민소통비서실에서 경찰청 홍보담당관실이라는 공조직 과 공조직간의 메시지 전달행위를 개인차원, 아이디어 차원이라고 변명하는 것은 궁색할 뿐만 아니라 국민 누구도 믿지않는다. 이 정부는 과거에도 청와대 김은혜 부대변인이 공식 답변을 냈다가 불리하다싶으면 즉각 ‘개인차원’이라는 식으로 말바꾸기를 시도했다.

일곱번째 거짓말은 13일 경찰청에서 피날레를 장식했다. 청와대의 지시라도 받은 듯 ‘개인 메일로 아이디어 차원에서 받은 적 있다’고 시인한 것이다. 경찰청의 말이 사실이라면 왜 처음부터 아이디어 차원에서 받은 적 있다고 솔직하게 알리지 못했을까. 원래 아이디어 차원이라는 말이 성립되려면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내부에서 논의된 사항에 한정돼야 한다.그러나 일단 경찰청이라는 하부기관으로 전달됐다면 더 이상 ‘아이디어’ ‘개인’차원 운운할 수가 없다.

청와대와 경찰청은 반복해서 거짓말과 궁색한 변명으로 일관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강조한 ‘국민을 섬기는 자세’라고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 말로는 국민을 섬기고 틈만 나면 ‘거짓말과 변명’으로 일관하는 이런 부도덕한 정부를 누가 믿을 것이며 누가 지지할 것인가.

취임 전에도 온갖 위장전문가라는 비판을 받은 이명박 대통령은 취임이후에도 달라진 것없이 국민을 상대로 위장과 거짓말, 은폐를 반복하고 있다는 비판을 어떻게 해명할 것인가. 믿을수 없는 대통령을 바라보고 있는 국민은 불행하다. 아무리 경제가 어려워도 신뢰할만한 지도자라면 희망이 있다. 국민을 상대로 사기치는 짓은 중단하라. 사기당하는 국민심정을 헤아려달라는 것도 과도한 요구인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