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언론악법 강행을 앞두고 광주.전남지역 언론단체 및 학계 그리고 언론활동가들이 관련 세미나를 열고 지역언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언론사 노조, 언론단체 등으로 구성된 미디어공공성연대는 ‘이명박정부의 미디어법 개정이 지역언론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12일 오후 광주 서구 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토론회를 열었다. 

▲ 12일 오후 광주 서구 시청자미디어센터 4층에서 '이명박정부의 미디어법 개정이 지역언론에 미치는 영향'이란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발언을 하고 있다. ⓒ광주인


임동욱 광주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는 '이명박정부의 미디어법 개정이 지역방송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발제에서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통령이 지금 밀어붙이고 있는 미디어 법은 대기업 위주의 정책으로 지역방송의 목소리를 소멸시킬 뿐 소수의 목소리와 여론의 다양성을 확보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 교수는 현 정부의 언론 정책은 "권위주의적 시장경제에 기반하면서 강압적인 방송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방송법 개정은 결국 (현 정권의)매체장악을 위한 사전포석"이라고 주장했다.  

두번째 발제자로 나선 박민 전북 민언련 정책실장도 '지역신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명박 정부가 언론에게 강요하는 자유주의 바람은 언론독과점만 생산해 결국 지역 신문을 모두 다 고사시킬 것”이라며 “미디어 법이 개정되면 지역신문은 신문을 발행한다는 사실 그 자체만으로도 만족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성룡 KBS 광주방송총국 노조위원장은 “지역방송국에게 가장 피부로 닿는 문제는 미디어렙일 것”이라며 “앞으로 KBS 역시 2월 미디어법 개정 저지를 위해 적극적인 태도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