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 등 검찰 주장 확대 재생산 보도”... 민언련 등도 KBS 비판

검찰이 ‘용산 참사’의 책임을 모두 철거민에게 돌리고, 경찰의 과잉진압에 무혐의 판정을 하는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시민사회단체와 언론현업단체 등은 정부·여당·조중동·검경이 같은 편을 자처했다고 강력 비판하면서 편파·왜곡보도 한 언론사를 상대로 법적 대응을 벌이기로 하는 등 반발이 일어났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본부는 지난 9일 용산 참사와 관련해 농성자들의 화염병 투척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으며, 경찰 진압방식에 법적 문제가 없다는 걸 뼈대로 한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검찰은 농성자 5명을 특수공무집행방해 치사상 혐의로 구속기소했고, 15명은 불구속 기소했다. 건물 3층서 불을 피워 연기가 올라가도록 한 용역업체 직원과 소방호스로 물포를 분사한 용역업체 간부는 각각 폭행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이와 관련해 홍성만 용산철거민 살인진압 범국민대책위원회 대변인은 10일 “조중동을 비롯해 문화일보 KBS 등은 수사 초기부터 사건의 본질과 무관한 검찰의 주장을 확대재생산했다”며 병원비의 출처, 금품 수수 의혹 조사 등 비본질적 내용으로 왜곡 편파 수사를 벌인 검찰을 거드는 보도를 해온 신문에 대해 강력대응할 것임을 밝혔다고 <미디어오늘>이 전했다.

홍 대변인은 “최근 조선일보에 대해 취재거부를 한 바 있으며 향후 △남경남 전국철거민연합(전철연) 의장의 땅 문제 등을 거론하며 음해한 보도 △전철연의 폭력 과격성을 강조한 보도 △고인의 생전 행적을 왜곡한 보도 △경찰관이 유족에 의해 폭행당했다는 보도와 사설 등에 대해 언론중재위 조정신청 및 민형사상 소송을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소된 철거민의 공동변호인단 소속 장서연 변호사(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는 “보수언론들은 화재와 무관한 사진을 실으며 철거민들을 과격한 시위꾼으로 몰고, 전철연의 배후설을 반복 게재한 반면, 용역직원의 물대포 분사나 이들과 경찰의 합동작전 의혹 등에 대해선 철저히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장 변호사는 “농성자 중 ‘억대 재산가가 있다’는 보도(중앙)는 전형적인 본질 흐리기식 보도”라며 “발화원인에 대해 객관적인 입증이 안됐음에도 희생되고 구속된 분들을 범죄자, 전문시위꾼으로 낙인찍었다”고 지적했다.

또 장 변호사는 “수사결과 발표 이후 검찰이 전철연의 조직적 개입여부를 수사한다는 데 그런 노력을 경찰에 대해서도 적용했다면 경찰 과잉진압 여부가 이미 밝혀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진걸 참여연대 민생희망팀장도 “언론이 연쇄살인 피의자 강호순씨와 과거 신정아씨에 대해 파헤친 10분의 1만큼의 노력을 기울였다면 이미 경찰 과잉진압을 밝혀냈을 것”이라며 “조중동 KBS의 보도는 사건의 진상을 외면하고 철거민 책임론으로 몰아간 정권 및 검찰과 궤를 함께 한 게 가장 큰 문제”라고 비난했다.

<미디어오늘>에 따르면 앞서 4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민생민주국민회의 준비위원회’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KBS에 대해 용산참사 초기부터 “공영방송이기를 포기하는 보도를 했다”며 “수신료 납부거부·취재거부 등의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히는 등 KBS 용산참사 보도에 대한 비판도 거세다.

민주언론시민연합도 오는 13일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KBS 진단 토론회’를 열어 용산참사 보도 등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도 지난 9일 성명을 내어 “‘PD수첩’ 수사, 촛불 시민과 조중동 광고불매 운동 탄압 등 검찰은 편파ㆍ청부 수사, MB 비위 맞추기 수사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며 “(이번 사안에서도) 검찰은 결국 MB식 법질서와 윤리가 ‘권력과 가진 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임을 또다시 증명했다”고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