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한나라당 내부 분열, 2월 국회 또 다른 변수 

청와대와 한나라당은 2월 임시국회를 맞아 언론법 등 쟁점법안 처리를 공언하며 속도전에 불을 붙이고 있지만 12월 임시국회보다 힘겨운 정치적 상황에 놓였다.

언론법 강행에 대한 민주당, 민주노동당 등 야당의 저항은 여전하다. 언론법은 야당이 결사저지를 공언한 핵심 쟁점이다.

여당은 언론법 추진에 당력을 집중시킬 수 없는 상황이다. 국회는 오는 6일부터 10일까지 인사청문회를 벌이고 11일에는 용산 참사와 관련한 긴급 현안 질문을 할 예정이다. 13일과 16~18일은 국회 대정부 질문이 예정돼 있다. 

야당은 용산 참사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실정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거취 논란과 한반도 긴장 고조도 여권에 악재로 다가올 전망이다. 여권이 2월 정국의 악재를 이겨내고 언론법을 처리하려면 강력한 내부 결속력과 지도력이 바탕이 돼야 하는 상황이다.

청와대가 임시국회 첫날인 지난 2일 당·청 오찬 간담회를 열며 여권의 단합을 강조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 앞에 놓인 경제적 장애물은 당·정이 힘을 모아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의기투합을 강조한 자리였지만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속도전에 제동을 걸었다. 박 전 대표는 한나라당의 절반을 대표하는 정치그룹의 좌장이자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 1위를 달리는 인물이다.

여당 지도부는 정치적 논란 속에 언론법 처리에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여당은 언론법을 2월 국회에서 처리해야 하는 15개 핵심 법안으로 분류했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3일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언론법을 경제살리기 법안의 제1과제로 놓았다.

하지만 박 전 대표를 포함한 친박근혜 계열 의원들이 민감한 현안인 언론법 처리에 얼마나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것인지는 의문이다. 3월로 예상되는 이재오 전 최고위원의 귀국 일정이 다가올수록 한나라당 내부 균열은 커질 가능성도 있다. 친박근혜계 핵심인 김무성 한나라당 의원은 3일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2월 국회가 끝나면 건전한 비주류로서 역할을 할 생각”이라며 “앞으로는 잘못된 일에 대해 시시비비를 가려 가지고 반드시 지적하고 넘어가겠다는 그런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3일 ‘MB 악법’ 저지 충북 결의대회에서 “여당은 당내 의견부터 통일하고 나오라”고 지적했다.
원혜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2월 국회에서 경제 한파로 고통받는 서민과 중산층 그리고 사회적 약자를 지켜낼 것”이라며 “(여권도) MB 악법 강행을 포기하고 민주당 제안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