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자 1개면 제작거부…26일자 1면엔 16개 지역신문 ‘성명’ 게재

지역신문사들이 이명박 정부의 지역언론 정책에 반발해 신문사상 처음으로 첫 지면파업을 벌인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산하 11개 지역신문지부는 25일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이 지역신문발전기금 대폭삭감 및 핵심사업 폐지, 신문지원 4대 기구 통폐합을 통한 지역신문법 사장, 신문법 개악을 통한 신문·방송 겸영 허용, 신문고시 무력화 및 폐지 등을 밀어붙이며 특히 지역신문과 여론다양성을 말살하려 하고 있다”며 “이에 언론노조 지역신문지부들은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의 지역신문 말살정책을 규탄·저지하기 위해 부분 파업에 돌입, 27일 지면파업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지역신문지부는 먼저 27일자 신문 1개면 제작을 거부하고, 이 지면에 지역신문 공동취재단 기사를 동시에 게재하기로 했다. 공동취재단의 기사 내용은 △이명박 정권의 지역언론·여론다양성 죽이기 언론정책 △신문 불법경품 방치 실태 △정부의 방송장악 기도 비판 등이다. 기사 하단에는 정부의 지역언론 정책을 비판하는 내용의 공동광고를 함께 싣기로 했다.

지면파업에 참여하는 지역신문 관계자들은 파업 하루 전인 26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 앞에 검은 정장 차림으로 모여 ‘지역신문·여론다양성 사수 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이번 지면파업에 참여하는 신문사는 경인일보(경기·인천), 충청타임즈(충청·대전), 매일신문·영남일보(대구·경북), 부산일보·국제신문(부산·경남), 경상일보(울산·경남), 경남신문·경남도민일보(경남), 제민일보·한라일보(제주) 등이다.

올해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사로 선정된 16개 지역신문도 26일자 1면에 공동성명을 게재한다. 김중석 강원도민일보 사장, 허정도 경남도민일보 사장 등 지역신문사 사장단은 지난 19일 대전에서 모여 공동성명 게재를 논의한 바 있다.

16개 신문은 26일자 성명을 통해 “정부와 한나라당은 지역신문들의 기대를 철저히 외면한 채 지역신문발전위원회를 포함한 신문지원기구들을 통폐합하고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을 자동폐기되도록 방임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삭감된 2009년 지역신문발전 지원 예산의 복구·강화 △신문지원기구 통폐합 정책 철회 △2010년 시한이 만료되는 지역신문법의 일반법화 혹은 시한 연장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우리는 지역신문의 미래에 암운을 드리우고 있는 일련의 정책을 정면으로 반대하며, 정부와 여당이 당장 잘못된 정책을 수정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공동성명을 게재하는 곳은 강원도민일보 경남도민일보 경남신문 경상일보 경인일보 매일신문 부산일보 영남일보 전북도민일보 제민일보 중도일보 중부매일신문 충북일보 충청타임즈 충청투데이 한라일보 등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