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는 ‘ 물건구매를 뜻하는 쇼핑(Shopping)과 여행자를 뜻하는 트래블러(traveler)를 합성한 말로, 자신이 마음에 드는 물건을 사기 위해서 전 세계로 여행을 떠나는 소비자 ’ 를 가리키는 ‘쇼플러(Shoppler)’의 다듬은 말로 ‘원정구매족’ 을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회원님께서도 ‘원정구매족’이 ‘쇼플러(Shoppler)’ 를 대신하는 우리말로 완전히 정착될 수 있도록 널리 써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난 10월 15일부터 10월20일까지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하면서도 의도적으로 자녀를 두지 않는 맞벌이 부부를 일컫는 딩크족(DINK:Double Income, No Kids)과 애완동물을 뜻하는 펫(pet)의 합성어로, 아이를 낳지 않고 애완동물을 기르며 사는 맞벌이 부부 ’를 가리켜 이르는 ‘딩펫족(Dinkpet族)’ 을 대신할 우리말을 공모했는데, 그 결과 476건의 제안이 들어왔습니다.

국립국어원은 이 가운데 ‘딩펫족(Dinkpet族)’ 의 원래 뜻을 잘 반영한 다음 다섯을 투표 후보로 선정하였습니다. 회원님께서는 ‘딩펫족(Dinkpet族)’의 다듬은 말로 다음 다섯 가운데 어느 것이 좋으십니까? 투표 기간은 10월 22일부터 10월27일까지 일주간입니다.

1. 애네뚜리부부 2. 자녀대리애완족 3. 맞벌이애완족 4. 네발아이부부 5. 멍멍맞벌족 또한 10월 22일(수)부터 10월 27일(월)까지는 ‘쇠고기와 파파라치(paparazzi)의 합성어로, 쇠고기 원산지를 허위로 표시하거나 표시하지 않은 업소를 적발해 정부로부터 보상금을 타내는 전문 신고자 ’를 의미하는 ‘쇠파라치(쇠parazzi)’를 대신할 우리 말을 공모합니다.

부디 회원님께서도 저희 사이트를 찾아 주셔서 ‘쇠파라치(쇠parazzi)’와‘딩펫족(Dinkpet族)’ 의 다듬은 말을 결정하는 데에 직접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립국어원 제공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