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전] 17~11월9일 까지,  '메타- 텍스트, 메타- 이미지'

▲ '매화산중'- 박일구.
광주시립미술관 금남로분관에서는 <메타-텍스트, 메타-이미지>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금남로 분관에서 기획한 네 번째 외부기획자전으로 전시기획자 최희정씨를 지난해 연말, 공모를 통해 선정하였다.

메타란 ‘~에 대한’, ‘~의 너머’, ‘~의 과정. 분석. 비평‘를 뜻한다. 텍스트는 관람자가 읽는 이야기이며 사진은 절대적인 원본성이 사라진 복제된 이미지이다. 즉, <메타-텍스트, 메타-이미지>전은 복제된 사진 이미지 속에 문학의 전유물인 텍스트(언어)를 넣은 전시다.

▲ '접경'- 이정.
<메타-텍스트, 메타-이미지>전시회는 사진전으로 현대 사진 기법 중 사진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를 활용하는 작품들을 볼 수 있다. 한국의 사진작가들이 어떻게 텍스트를 받아들이고 이용하는가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로 사진 고유의 성격을 탐구함과 동시에 현대미술에 있어서 사진예술이 나아갈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회가 되어 사진예술 발전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작가는 김나음, 노상익, 이정, 장명근, 여락, 정소연, 이영욱, 박일구 씨이며, 전시기획은 광주대학교 사진학과에 출강 중인 최희정 작가가  맡았다.

▲ 'Mobius Strip'- 정소연
전시기간 부대행사로 오는 24일 오후6시 시립미술관 금남로 분관에서 현대사진의 이론과 개념의 전시 주제에 맞춰 사진 속의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 할 수 있는 '개념예술 속의 텍스트'를 주제로 사진평론가 박평종 씨의 특강이 금남로 분관에서 개최 될 예정이다.

금남로 분관 관계자는 "‘외부기획전’을 통하여 지역의 젊은 전시기획자 육성․발굴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미술관의 진일보적인 운영을 통하여 지역의 관련분야 대학․대학원 전공자들의 실험적인 전시기획안 발표의 장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의:(062) 222~3574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