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정권 7개월, 총체적 위기이자 국가적 비상시국" 
민주주의. 민생위기에 대응...노동자 학생 누리꾼 종교 정치 참여

민주노총, 한국진보연대, 방송장악네티즌탄압저지공동행동, 학술단체협의회, 사월혁명회, 참여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전국여성연대등 36개 시민사회단체들이 모여 구성한 ‘민주주의와 민생을 위한 새로운 연대기구(가칭) 추진기획단’은 “새로운 연대조직을 준비하는 기구(연대기구 준비위원회)를 25일 출범시킬 것”이라고 9일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민주주의와 민생 위기에 대응하는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노동자와 농민, 학생, 네티즌,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정치권 등 이명박 정권에 비판적인 모든 세력의 결집을 이루어 민주주의 대행진을 전개하기 위한 연대기구의 출범에 합의했다”고 선포했다.

이들은 비상시국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연대기구는 사회 각계각층의 역량을 폭넓게 결집하는 것에 가장 큰 의미가 있다”면서 “25일까지 전국 수백여 개 시민사회단체들의 참석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확신했다.

추진기획단 관계자는 향후 일정에 대해 “21일 전국 각 단체와 부문의 집행책임자들이 모이는 회의를 개최해 구체적 방안과 의제를 확정해 25일 준비위원회를 발족시키고 올해 안에 본 기구를 출범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오늘 회의 참가자들은 빠르게 본 기구를 만들 것을 주문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민주주의와 민생의 위기에 대응하는 비상시국회의’ 선언문을 통해 “이명박 정권 출범 이후 7개월 동안 민생과 공공성이 유린당하고 민주주의가 파괴되는 등 민주주의와 경제의 총체적 위기이자 국가적 비상시국”이라며 “총체적인 민생파탄과 민주주의 후퇴 상황에서 대안은 국민의 힘으로 만들어가는 탄탄한 연대”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25일 열리는 ‘민주주의 페스티벌’ 행사와 함께 연대기구 준비위원회를 출범시키고 다음 달에는 ‘99% 서민들의 민생을 위한 민생대회’를 개최하는 등의 행사를 펼칠 예정이다.

오늘 회의에서 새로운 연대기구에 정치권이 참여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정당과의 연대 문제는 다양한 방식을 검토하고 있으며 논의가 더 필요한 문제”라고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비상시국회의에는 각 시민사회단체 대표자 100여명을 비롯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사회당 등 5개 정당 관계자도 참석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