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첫강좌, 우규승 건축가 초청... ‘뉴욕, 캔자스, 광주 -세 도시 이야기
고 임영배 교수 뜻 기리기 위해…통섭학문 담론의 장으로


전남대학교 건축학부(학부장 천득염)가 광주전남에서는 처음으로 학문적 경계를 뛰어넘는 건축담론의 장을 마련한다. 6일 전남대학교에 따르면 건축학부는 안당(安堂) 고 임영배 교수를 추모하고 건축분야에 종사하는 대학생 및 건축인들에게 다양한 학문적 소양을 배양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안당강좌’를 설립해 운영키로 했다.

첫 번째 강좌의 주인공은 아시아문화전당을 설계한 재미건축가 우규승씨. 우씨는 7일 오후 3시 전남대학교 용봉문화관 시청각실에서 ‘뉴욕, 캔자스, 광주 -세 도시 이야기-’라는 주제로 자신의 건축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을 예정이다. 특히 이번 강좌는 문화적 담론의 장이 부족한 광주전남지역에 학문적 경계를 넘어서는 실험적인 의지의 실현으로 관계자들은 향후 도시건축문화에 새로운 지평으로 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1년에 두 번씩 열리는 ‘안당강좌’는 이어령, 김지하 등 유명학자들을 초청해 학문적 통섭을 위한 다양한 학문분야의 담론의 장을 열어갈 계획이다. 특히 이 강좌에 소요되는 경비 일체를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출신이 경영하고 있는 청도건설주식회사(사장 이승룡)에서 출연키로 해 강좌의 의미를 더하고 있다.

한편 임영배 교수는 1965년 전남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교수로 임용돼 교무처장, 공대 학장 등을 역임하고 국민훈장 모란장, 금호문화 학술상 등을 수상했으며 지난 8월 27일 향년 77세로 별세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