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가장 강한 배우, 가장 강한 엄마였던 그가 그리워질것

최진실이라는 배우를 처음 만났던 것이 1993년 6월 경이었다. 당시 남산에 지금은 영화감독협회 건물이 된 영화진흥공사(현 영화진흥위원회) 건물이 있었는데, 그 지하에 대형 영화 세트장이 있었다. 당시 초짜 영화담당 기자였던 나는 이 곳에서 촬영 중인 영화 <사랑하고 싶은 여자, 결혼하고 싶은 여자>(김호선 감독) 촬영장으로 최진실이라는 배우를 찾아 갔던 것이다.

1988년 데뷔해 순식간의 대한민국 최고 스타로 발돋움했고, 국민요정이라는 닉네임이 붙어있던 최진실은 내가 기자가 되기 이전부터 일종의 로망이었고, 또 꿈이었던 배우였다. 그런 내가 영화담당 기자가 됐으니 꿈에 그리던 최진실이라는 배우를 만나러 가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런데 최진실을 만나러 가던 날, 데스크가 내 기를 꺾었다. 데스크 왈 "괜히 찾아갔다가 망신만 당하지나 마. 넌 이제 햇병아리 기자지만 최진실은 대한민국 최고의 톱스타야. 니가 아무리 기자라도 최진실 눈엔 넌 보이지도 않아" 대선배 기자인 그 데스크도 최진실을 만나게 되면 주눅이 든다는 것이다. 그만큼 최진실은 쳐다보는 것만으로도 톱스타의 포스가 전해지는 인물이란다. 그 조그만 여자가.

하지만 데스크의 그 말을 무시하고 난 영화진흥공사 지하 세트장으로 무작정 갔다. 물론 사전에 취재나 인터뷰 약속 같은 것은 하지도 못했다.

어두침침한 세트장엔 여러 스태프와 길고 곱슬한 머리카락의 김호선 감독, 그리고 남자 주인공인 손창민과 또 다른 여주인공 심혜진이 있었다. 그런데 최진실의 모습은 보이지 않앗다. 아직 숫기가 없어서인지, 아니면 데스크의 경고 때문인지 기를 회복하지 못한 나는 누구에게도 최진실이 어디 있는 지 물어볼 수 없었다. 그저 어두컴컴한 세트장 여기저기를 기옷거리며 스스로 최진실을 찾아 나선 것이다.

그러기를 몇 십분. 조명이 하나도 없는 어떤 방안 세트 침대 위에 흐릿한 스탠드 하나가 켜 있었고, 거기엔 거짓말처럼 최진실이 엎드려 시나리오를 보고 있었다. 완벽한 어둠 속에서 단 하나의 흐릿한 조명 아래 그토록 보고싶었던 배우가 있었던 것이다.

아주 잠깐의 망설임 뿐이었다. 그리고는 무작정 최진실에게 향했다. 그리고는 무턱대고 "안녕하세요. 이석원 기자라고 합니다"라고 말을 걸었고, 잠시 소스라치게 놀랐던 최진실은 이내 환하게 웃으면서 나를 맞아주었다. "아~, 네. 그러세요" TV와 영화에서만 보던 천사가 웃는데 갑자기 나도 웃음이 터졌다. 크게 웃으면서 "반갑습니다. 처음 뵙죠?"하자 최진실은 급하게 내 입술을 막으면서 낮은 소리로 "저기서 촬영 중이예요. 김호선 감독님한테 혼나요"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최진실은 내게 "식사는 하셨어요?"라고 물어보기까지 했다.

난 데스크의 말을 무시했다. 최진실은 적어도 내게는 도도하고 교만하며 화면 밖에서는 거만하고 싸가지없는 톱스타가 아니었다. 내가 신참 기자라도 반갑게 맞으면서 환대할 줄도 알았고, 아무리 피곤할 때라도 단 한 명의 팬이 다가오면 환하게 웃으면서 그 사람을 맞을 줄 아는 대중 스타였던 것이다.

최진실은 몸이 유난히 약했다. 드라마나 영화를 마친 후엔 반드시 병원에 한동안 입원해 있었다. 1995년 어느 날도 난 최진실을 서울 은평구의 한 병원에서 만날 수 있었다. 물론 약속된 만남은 아니었다.

최진실이 병원에 입원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는 난 기자 정신을 발휘해 그 병원을 수소문했고, 결국 찾아내 병원을 찾아갔다. 하지만 그 병원의 어디에도 최진실의 흔적은 없었다. 간호사 스테이션이나 원무과에도 최진실이 입원했다는 흔적은 없었다.

상황을 포기하고 돌아가려고 병원의 계단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는데, 통제구역이라고 쓰여진 곳에서 낯익은 한 사람이 나왔다. 언젠가 얼핏 방송을 통해 봤던 최진실의 어머니였다. 난 무작정 어머니에게 매달렸고, 한참을 곤란해 하던 어머니는 결국 나를 데리고 최진실의 병상으로 갔다. 그런데 얼굴 빛은 초주검인데도 최진실은 환하게 웃으며 날 맞았다. 그러면서 "참 질기시네요.우리 엄마를 어떻게 알아봤대요?"라며 잠깐일 망정 인터뷰에 응해줬다. 최진실은 결코 약한 모습으로 날 맞지 않았던 것이다.

그렇게 최진실을 알고 지낸지 15년의 세월이 넘었다. 난 운 좋게도 내가 영화담당 기자를 하는 동안 최진실의 매니저와 친구가 되면서 다른 기자들이 누리지 못한 몇몇 특혜(?)를 누리기도 했고, 그래서 세상의 여론이 최진실에게 놓지 않은 신호를 보내도 그 같은 루머를 믿어본 적이 없었다. 

그리고 지난 2일 밤 졸지에 고인이 돼버린 최진실의 빈소를 찾았다. 난 최진실의 결혼식에도 기자가 아닌 하객으로 참석했었다. 후배들에게 취재를 맡겨 놓고 난 최진실의 결혼을 진심으로 축복해주고 싶었고, 거기에 취재 행위라는 업무가 끼어들길 원치 않았었다. 고교 동창이면서 친구인 차인표의 결혼식에도 기자의 신분으로 참석했던 내가 최진실의 결혼식엔 순수한 하객으로 참석했던 것은 그녀가 살아온 굴곡진 인생을 알기 때문이다. 그런데 단지 그 굴곡만을 아는 것이 아니라 그녀가 그 굴곡을 어떻게 헤치고 당당하게 살아왔는지도 알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적어도 배우가 아닌 아내와 엄마로의 최진실은 굴곡을 헤쳐가며 강하게 살기보다는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기를 바랐던 것이다. 그래서 최진실의 마지막 가는 길에도 난 기자가 아닌 순수한 문상객이 돼 그녀를 만났다.

하지만 빈소에서 다시 만난 최진실은 결혼 이후에 겪었던 아픔이 그 이전의 아픔보다 더 잔인했던 양 고인이 돼 있었다. 그것도 모질게도 제 목숨을 제가 끊은 것이다. 빈소엔 동생 최진영도 있었고, 막역한 지우인 홍진경 이영자 이소라 엄정화 등도 있었다. 어머니는 안쪽 방에서 링거를 맞고 누워계셨다. 그들 모두는 지쳤을 법한데도 울고 있었다. 거기 있는 사람 모두가 그랬다. 단 한사람 최진실 본인만 울지 않고, 엷은 미소로 날 바라보고 있었다. 흐드러지게 핀 국화꽃을 베고 누워서. 그런데 왜 그녀는 그렇게 엷은 미소를 머금은채 다른 세상의 사람이 돼 있었던 걸까?

최진실이 이 시대의 진정한 대중 스타였던 것은 그녀가 정말 평범한, 그리고 우리 주위에서 늘상 볼 수 있는 그런 사람들의 연기를 했기 때문이다. 데뷔 이후 20년 동안 최진실은 언제나 평범한 대학생이었고, 버림받아 고통받는 입양아였고, 또 고아 출신의 독학한 디자이너였고, 평범한 주부였으며, 대한민국에서 주부가 살아가는 방법을 코믹하게 보여줬던 배우였다. 또한 그녀의 마지막 연기는 죽음을 앞두었으면서도 남편과 자식, 그리고 그 모진 시어머니에게까지 질긴 애정을 지녔던 엄마였고, 또 바람난 남편을 극복하면서도 자식을 움켜쥐고 사랑을 이룩한 성공한 싱글맘이었다. 그랬기에 숱한 루머와 억울한 오해 속에서도 그녀는 '국민 요정'이었고, '줌마렐라'의 표상이었던 것이다.

그런 최진실은 정말 강한 여자였고, 강한 배우였다. 데뷔 후 단 한 순간도 톱스타가 아닌 삶을 산 적이 없었기에 그녀에 대한 모함과 억지는 늘 대중매체의 단골 메뉴였고, 그것이 애증이라는 이름으로 덧칠됐어도 숱한 위기와 고통 속에 그녀는 20년을 살아왔다. 하지만 최진실은 정말 강하고 단단한 여자였고, 어떤 역경도 거꾸러뜨릴 수 없는 강력한 배우였다.

그런 최진실이 무슨 이유에선지 금쪽같은 두 자녀와 제 살같은 어머니를 놔두고 자살을 택하자 세상이 갑자기 그녀를 나약한 여자이고, 무책임한 엄마로 치부하고 있다.

적어도 난, 지난 15년 간 최진실을 잘 안다고 자부하는 난 최진실이 몇몇 누리꾼들의 악성 댓글 때문에 금쪽같은 자식을 등지고, 평생 자기만 바라보며 산 어머니를 보리고 제 목숨을 끊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게 생각하는 것 보다 최진실은 훨씬 더 강한 여자이고, 치열한 엄마였으며, 제 목숨 보다 더 귀한 효녀였다. 이는 나뿐 아니라 최진실을 잘 아는 사람이라면 똑같이 생각할 것이다. 그런데 왜? 그런데 왜 일부의 세상에서는 그녀가 자신에게 향한 일부의 손가락질 때문에 죽음을 택했다고 매도하는가?

최진실이 말도 안되는 어거지에 괴롭힘을 당한 일이 한두번 아니다. 데뷔 때 그녀의 매니저였던 배병수 씨가 최진실의 로드 매니저였던 전모 씨에게 살해를 당한 후 수년 간 그녀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 들어야 했다. 최진실이 전모 씨를 사주해 배병수를 살해했다는 것이다. 비록 당시에는 인터넷이 발달하지 않아서 이른바 악성 댓글이 최진실을 괴롭힌 것은 아니지만, 최진실의 집과 소속사엔 참혹한 내용의 편지가 잇따랐고, 심지어는 죽은 쥐를 상자에 담아 보내는 팬들도 있었다.

게다가 여자 연예인들의 성행위 장면이 담긴 테이프가 문제가 됐을 때도 최진실은 억측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배병수 살인사건을 수사했던 검찰에서 최진실의 테이프를 보관하고 있다느니, 검철청의 한 직원이 이 테이프를 유출해 청계천에서 돌고 있다느니 하는 소문들과 그에 따른 팬들의 범죄적 수준의 테러들. 물론 이 모든 것이 얼토당토 않는 헛소문이라고 밝혀졌지만 당시 최진실이 당했을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녀는 그 모든 것을 극복했다. 그리고 굳건하게 이겨나갔다.

같은 소속사 동생이었던 안재욱이 <별은 내 가슴에>라는 드라마로 일약 톱스타가 됐을 때도 극중 연인이었던 최진실은 안재욱의 일부 팬들로부터 상상을 초월하는 언어 폭력을 당하기도 했다. 조성민과 결혼을 한다는 기자회견을 한 후에도 조성민의 전 애인으로부터 참혹하게 조성민을 뺐었느니, 조성민의 부모님에게 차마 못할 만행을 저질렀느니 하는 참담한 소문에 휩싸이기도 했지만 최진실은 그 모든 거짓과 모함 속에서도 자신을 지켜나갔다. 적어도 내가 아는 그녀는 그처럼 강한 여자였다.

그런데 도대체 '최진실법'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한나라당은 왜 최진실을 또 다시 모함하고 그녀를 두번 죽이려고 하는 것인가?

악플은 분명 근절되야 하는 것이고, 또 악플을 근절하기 위한 보다 효과적이고 강력한 제도적 장치를 만드는 것은 필요하다. 그런데 왜 거기에 최진실을 결부하는가 말이다. 최진실이 악플 때문에 자살을 택했다고 단정짓고는, "최진실 씨의 죽음을 보고도 이 법을 반대하는 자는 악플을 다는 자와 무엇이 다른가"라고 논평을 하고 있다. 온 국민의 가슴을 아프게 하는 최진실의 죽음을 놓고 정치적으로 이용해먹는 그 입에 재갈을 물리고 싶다. 최진실을 나약하고 무책임한 엄마이고 딸로 만들고 있는 그들은 정말 처절하리만치 치졸하고 비인간적이며 파렴치하다. 최진실이 남겨놓은 두 자녀와 어머니, 그리고 그녀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최진실을 모함하고 폄훼하고 있다.

'예슬, 혜진법'이라는 것을 추진하다가 유가족들의 호소로 포기했던 이들이 이번엔 '최진실법'이란다. 경찰과 검찰이 최진실법이 이뤄지고 나면 이를 적극 활용해서 친고가 없어도 수사하겠다고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친고로 고소한 사건만이라도 제발 성실히 수사해야 한다. 경찰 사이버 수사대에 악플 관련 신고나 고소고발을 해 본 사람이라면 알 것이다. 신고 한번 하고 나면 얼마나 오래 걸리고, 또 형식적인 수사가 이뤄지는지. 그러면서 고소고발 신고 없이도 자기들이 알아서 수사를 하겠다는 발상, 제발 최진실 이름으로 덧씌워 고인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마라.

난 최진실이 악플 때문에 죽음을 선택했다고 믿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그럼 왜? 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도 없다. 다만 지난 20년간, 아니 어쩌면 지난 40년간 최진실을 지속적으로 힘겹게 한, 그래서 그녀가 그 명철한 이성적 판단을 포기하게 만든 이유는 따로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뿐이다. 최진실에게 악플을 단 수많은 누리꾼들은 도덕적으로, 또는 형사적으로 처벌을 받아야 하지만 최진실은 그들 때문에 죽지 않았다.

몇해 전 최진실이 악플과 관련해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정말 밉고 힘들다. 좇아가서 때려주고도 싶다. 청소년이라면 그 부모를 찾아가서 길거리에 발가벗겨 놓고 창피를 주고 싶다. 하지만 그들이 정말 날 미워만 했을까? 늘 욕만 했을까? 아닐거야. 때론 나를 보고 즐거워도 했을거고, 또 행복해 하기도 했을거야. 그러다가 미워하기도 하고 욕도 했겠지. 그리고 무엇보다도, 나를 욕하는 이들보다, 나를 모함하는 이들보다 나를 사랑하고 아껴주는 이들이 훨씬 많은 것은 사실이잖아.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는데, 몇명이 날 욕한다고 대수겠어?"

최진실은 이런 여자다.이런 배우다. 그리고 이렇게 강한 엄마다. 자신을 향한 악플까지도 이해하고 아끼려고 애썼던 그런 최진실의 풋풋한 웃음소리가 영원히 그리워질 것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