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위 광주전남본부 2일 기자회견 열어 촉구
8일 실천연대 탄압중단 촉구 1인 시위 국정원 앞서


2일 오전 11시 광주 금남로 옛 삼복서점 입구. 60대 후반 고령의 통일운동가에서부터 20~40대 통일단체 일꾼, 목사 농민, 노동자, 사회단체 간부 등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광주전남본부 회원 20여명이 모여들었다.

이들이 모인 이유는 지난해 10.4남북공동선언에 즈음하여 현 정부에 대해 선언의 실천을 요구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열기 위해서다. 특히 최근 국정원이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간부 구속 및 사무실 압수수색 등 통일단체에 대한 정권의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기자회견이 관심을 모았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2000년 6.15공동선언이 조국통일을 위한 이정표였다면 2007년 10.4선언은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내용들이 담겨진 조국통일의 청사진”이라며 “80%가 넘는 국민들이 지지하였고 유엔총회의 지지를 얻어내는 등 10.4선언은 민족의 약속”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들은 “10.4선언 발표 1년이 되는 지금 선언의 취지와 빛은 바랬고, 남북관계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으며, 당국간 대화와 남북화해의 상징인 금강산 관광 또한 중단되었다”며 “심지어 6.15선언을 실천하자는 세력에 대한 공안탄압마저 자행하는 실정”이라고 개탄했다.

특히 이들은 “이명박 정부 집권 8개월을 돌아보면 당연한 결과처럼 보인다”며 “취임직후 통일부의 존폐논란에서 시작되어 반통일 인사의 통일부 장관 임명시도, 김하중 장관의 개성공단의 핵 연계 발언에서 보듯이 남북관계를 근본부터 흔드는 통일정책 기조는 남북관계의 경색을 낳게 하고 있다”고 현 정부의 반통일 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남북간 상호존중과 신뢰, 공존공영 대화협력을 강조하고 "긴장과 대결의 시대를 끝내고 평화와 통일의 새시대를 열어 가는데 이명박 정부가 적극 나설 것“과 6.15공동선언과 10.4선언 실천을 주장했다.

한편 실천연대 간부 및 압수수색과 관련해 통일단체 회원들은 “영장청구에 적용한 죄는 이적단체결성 이지만 영장 내용 중 ‘국가의 변란을 목적으로’등이 있어 ‘반국가단체 결성’ 으로 이번 사건을 확대 할 가능성도 있다”는 입장을 피력하기도 했다. 또 “일부에서는 민주당 386 의원들에 대해서도 칼끝을 겨냥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고 현 정부의 대대적인 탄압의 시작으로 해석했다.

이번 실천연대에 대한 수사에 대해 광주전남 통일단체 및 시민사회단체는 대책을 논의하고 우선 오는 8일 오전 전국동시다발로 국정원광주지부 광주지방검찰청 광주경찰청사 앞에서 1인 시위를 전개 할 예정이다.

이날 기자회견 뒤 이 지역 사회단체 원로 및 젊은 활동가들은 실천연대 간부 구속 사건을 신호탄으로 이명박 정부가 통일단체 및 사회단체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이 가해 질 것으로 보고 대책을 숙의했다. 이들 중 일부는 “70~80년대 유신 전두환 독재시대로 회귀하는 것 같다”는 진단을 내놓기도 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