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 의원 "장애인과 국민에게 사과" 요구... "청와대 경호시연에 장애인 등장" 

광주 출신 민주노동당 비례대표 곽정숙 의원이  10일 최근 청와대 경호실 시연 과정에서 시위대로 장애인을  설정한 것을 두고 강도 높은 비판성명을 발표했다. 

곽 의원은 성명에서 "청와대 경호처가 경호시연 행사에서 장애인을 테러리스트로 설정하고 제압하여 물의를 빚고 있다. 이는 청와대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있는 그대로 드러난 일"이라고 비난했다.

곽 의원은 "이 대통령은 취임 직전 한 중증장애인의 편지 답장에서 '마우스 스틱을 입에 물고 써 내려간 장문의 편지를 읽으며 장애를 가진 분들이 소외감을 갖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장애인 정책의 목표입니다'라고 직접 답장을 보낸 일이 있다"고 상기했다. 

이어 곽 의원은 "청와대는 장애인을 테러리스트와 마찬가지로 제압해야 할 대상으로 바라보고 있다. 요구안을 펼쳐든 휠체어 장애인의 현수막을 빼앗고 포위해서 진압하는 모습을 보고 박수를 치며 격려하는 대통령의 모습 속에서 장애인에 대한 인권의식의 수준을 확인하고 씁쓸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곽 의원은 또 이 대통령은 한나라당 대선예비후보 시절이던 작년 5월에 낙태에 대한 생각을 묻는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기본적으로는 반대인데 불구로 태어난다든지하는 불가피한 낙태는 용납이 될 수밖에 없다”라고 대답한 바 있다며  ‘불구’라는 말의 사용은 이명박대통령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바 있다고 반 장애인적 인식을 지적했다.

한편 청와대 경호처는 이번 장애인 가상설정에 대해 “장애인 또는 장애인으로 위장한 비장애인이 소란을 야기했을 때를 가정한 상황극인데, 조치 장면만 부각돼 오해를 유발했다”고 답해 장애인 단체들로부터 "동문서답을 하고 있다"는 반발을 낳고 있다. 

곽 의원은 "청와대는 '오해타령'을 중단하고 진심으로 장애인과 대국민에게 사죄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