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저녁 광주일보 편집국장 사과요구에 “그렇게는 못 한다”
  전교조 및 시민단체 “구독거부 운동 시민사회단체와 펼칠 것”


▲ <광주일보> 신항락 편집국장(왼쪽 두 번째)이 10일 오후 박재성 전교조 광주지부장(왼쪽 첫 번째), 구신서 전남지부장(오른쪽 첫 번째), 신성진 민언련 대표(오른쪽 두번째)의 항의를 받고 사과보도 거부 입장을 밝혔다. ⓒ광주인
<광주일보>가 광주지역 고교 사설 모의고사 순위 학교 실명보도와 관련 지면사과를 않겠다고 밝혀 시민사회단체의 거센 반발을 사면서 구독거부운동이 펼쳐 질 것으로 보인다.

10일 오후 신항락 <광주일보> 편집국장은 보도해명과 관련 전교조 광주.전남지부, 민언련, 참교육학부회 등 79개 단체로 구성된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 전면전환 촉구를 위한 광주전남공동대책위원회’ 간부들의 항의를 받는 자리에서 “이명박 정부= 광주일보 보도로 보는 시각은 언어의 비약이다. 그렇게 할 수는 없다”며 사실상 사과 거부 입장을 밝혔다.

신 편집국장은 지난 6월4일자 실명보도 이유에 대해 “시험결과를 우연치 않게 입수 하게 됐으며, 광주지역 공립학교가 사립학교에 비해 열악하고, 학교가 서열화 돼있는 것을 인정하는 관점에서 다뤘다”고 밝혀 광주지역 고교서열화를 인정하는 <광주일보>의 보도입장을 드러냈다.

또 신 국장은 “교육이 바뀌어 한다는 것은 모두가 동의하지 않느냐. 정서적으로 활동해야 할 아이들이 학교에 잡혀 있는 것은 반대한다. 학교의 변칙수업을 전교조가 반대하는 것을 (광주일보는) 그대로 보도했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 인권단체 회원이 규탄집회에 참가하여 항의 글귀를 적은 팻말을 몸에 걸치고 <광주일보>보도를 항의했다.ⓒ광주인
그러나 전교조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항의단의 사과요구에는 “(사옥 앞 규탄집회를 지칭 한 듯)극단적인 방법을 택했다. 규탄은 처음 듣는 소리다. 제 딴에는 당황스럽다. 대화를 나눈 후에 집회를 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를 한다. 서운하다”고 바로 전 ‘광주일보 규탄집회’에 서운함 감정을 비쳤다.

이에 대해 박재성 전교조 광주지부장은 “4년 전에도 똑 같은 보도가 된 적이 있어서 전교조의 항의를 받고 당시 반론보도 등을 하면서 약속을 했는데 지키지 않았다”고 되풀이되는 실명공개보도를 항의하자 신 국장은 “그때는 서울에 있어서 모르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구신서 전교조 전남지부장도 “모의고사 성적을 공개해버리면 각 학교가 긴장하고 이는 결국 학교와 학생간의 치열한 경쟁을 낳게 된다”고 신 국장에게 재차 항의했다.

이에 대해 신 국장은 “신문은 여론을 쫒아서 제작한다. **고 다니면서 성적이 떨어지는 애들은 대부분 단독주택에 살고 있는 것이 현실...그나마 서울대 가는 성적이 타 지역보다 좋은 것이 전교조 존립근거가 되지 않느냐”고 전교조에 대해 공격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신 국장은 또 자신의 전남도 교육청 출입기자 시절을 들며 “<광주일보>역할을 과소평가하면 안 된다. 당시 전교조 관련 기사를 보면 안다”고 전교조에 우호적인 보도를 꺼내기도 했다.

그러나 신 국장은 ‘자립형사립고’에 대해 “자사고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왕이면 다른 지역에 좋은 애들을 빼앗기지 말고 어차피 경쟁사회인데...”라며 “언론은 상식에서 제작 한다”고 이번 보도에 대한 입장을 말했다.

이에 대해 구 전남지부장은 “언론은 공공성을 두고 제작하는 것이 기본인데 학교경쟁을 부추 키는 보도를 문제제기 하러 온 것”이라고 재차 실명보도를 따졌다. 그러자 신 국장은 “ 전교조는 이명박 정부 교육정책과 광주일보가 같다고 주장한 것을 이해하지 못하겠다. 언어의 비약”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이영선 참교육학부모회 광주지부장은 “사설 모의고사 성적을 공개 한 것은 학교 간 의 서열화라는 예민한 한 것 다룬 것이다. 이는 곧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에 <광주일보>가 일조한 것임을 문제제기 하는 것”이라며 “다른 말씀 마시고 모의고사 문제점 잘 알지 않느냐. 마치 특종을 입수한 것처럼 보도했다”고 강하게 항의했다.

▲ 전교조 및 참교육학부모회 등 79개 단체로 구성된 이명박정부 교육정책 전환공대위가 10일 오후 6시 광주일보 사옥앞에서 모의고사 성적 실명공개 보도에 대해 규탄집회를 가졌다. ⓒ광주인
신 국장도 “충분히 뜻을 알았다. 변명한 것은 아니지만 절차를 갖추었으면 한다. (마감 상황임을 강조하면서) 시간을 갖고 충분히 토의를 나누었을 것인데... ”라며 “다음에 얘기하자”고 말을 맺었다.

그러자 구 전남지부장이 “이 문제에 대해 해명이 필요하다”고 해명보도를 요구하자 신 국장은 “사전 절차 없이 극단적으로 방법으로 상당히 당황했다. 그렇게는 못한다. 충분히 검토 해볼 것”이라고 답했다.

신 국장은 항의단이 “내일까지 답변을 달라”는 요구에 대해 “그렇게 애기 하지 말라. 충분히 수용하지만 사과는 못 한다. <광주일보>는 11만 독자를 가진 지역최고의 언론”임을 끝으로 강조하면서 ‘사과거부’ 라는 최종 입장을 내놓았다.

전교조는 12일 오후 <광주일보>의 사과거부에 대해 간부진 논의를 한 후 규탄대회 및 구독거부 운동 등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세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신 국장은 항의단 중 한 명으로 참석한 신성진 광주전남민주언론연합 대표에게 "여기 오실 이유가 없다. 시민단체는 따로 얘기하자"며 노골적으로 불편한 심기를 보이면서 약간의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이명박 교육정책 공대위는 이날 오후 6시 금남로 <광주일보> 사옥 앞에서 ‘학교서열화 교육양극화 조장하는 <광주일보> 규탄 촛불문화제’을 갖고 지난 6월5일자 <광주일보>의 사설모의고사 성적 순위 학교실명 공개 보도를 비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