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공영제 불구하고 버스업체들 도덕적 해이와 기사들의 타성 ‘도마 위’

광주지역 시내버스노동조합이 기본급 11.8% 인상 등 기본입장을 고수한 채 5월31일 전국소년체전 개막일에 맞춰 파업을 예고해 여론이 악화될 전망이다.

노조측은 기본급 11.8% 인상, 월 실 근로수 22일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실질적인 교섭 없이 쟁의 신청은 문제가 있다”며 “시간을 갖고 협상을 하자”는 입장이다. 또, 다른 도시의 임금인상 평균 수준(3%)을 제시하고 있다.

시내버스노조는 5월29일~30일 파업찬반투표 후 30일 본 조정 결렬시, 31일 새벽 4시부터 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노사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는 가운데 광주시는 “일방적인 파국은 막아야 한다”면서“ 노사가 시간을 갖고 협상을 한다면 시에서도 적극 지원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시내버스노조의 파업 예고에 광주시민들은 2006년 12월21일 시행된 광주 시내버스 준공영제 실시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며 ‘그럴 줄 알았다’는 표정이다.

화정동에 거주하는 김태완(남43)씨는 “준공영제 도입은 시내버스 회사에 적정수익을 보장해 주는 대신 서비스 질을 높이고 업체의 경영구조 개선하는 동시에 노사분규 등을 예방하자는 것이 도입 취지임에도 불구하고, 광주시는 부실한 준비와 안일한 대처 등으로 스스로 폐단을 키워왔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버스회사에 대한 적자 보전은 승객들의 편의는 도외시한 채 버스업체들의 도덕적 해이와 기사들의 타성을 키웠다”고 주장했다.

그는 “승객들의 편의가 개선되지 않고, 운송수익금이 늘지 않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다”며 “시민의 세금을 쏟아 부어 버스회사만 혜택을 누려왔다는 비난을 감수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민들은 시내버스노조가 31일 파업을 예고하고 있지만 5.31~6.3일 전국소년체전을 앞두고 압박차원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여론악화가 뒤따르는 파업은 쉽지 않을 것이 여론의 중론이다. 하지만 이번 파업이 일단락되더라도 준공영제를 둘러싼 버스업계와 광주시의 줄다리기는 계속될 전망이다. [프라임경제]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