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민언련] ‘대운하’ 관련 보도 모니터 보고서

대상: 광주매일신문, 광주일보, 무등일보, 전남매일, 전남일보
KBS광주, 광주MBC, KBC광주방송
기간:3월 3일~4월 8일

대통령이 밀어주는 영산강 뱃길 사업 강조한 신문보도

이명박 대통령이 21일 광주과학기술원에서 환경부 업무보고를 받기위해 취임 이후 광주를 첫 방문했다. 이 대통령은 기아차 광주방문 오찬 자리에서 박광태 광주시장으로부터 “남도의 젖줄이며 호남인의 정서와 비전이 깃든 영산강 뱃길복원사업을 추진해 달라”는 건의를 받고, “영산강 뱃길복원사업으로 물류비용을 줄이고, 관광도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겠다”고 말했다.

광주지역 신문들은 이명박 대통령의 기아차 광주공장 방문 일정과 2013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 정부 지원 약속을 크게 부각했다. 특히 박광태 시장의 ‘영산강 뱃길 추진’ 건의에 의해 이명박 대통령이 “광주 기아차 물류 뱃길처리 추진” 의지를 표명한 발언을 광주일보, 전남일보, 광주매일신문이 톱기사로 부각해 보도했다.
총선 국면을 맞아 주춤했던 ‘영산강 운하’ 문제가 이번 이명박 대통령 발언을 통해 다시 논란이 될 전망이다.

영산강 뱃길 사업은 2000년 전라남도지사 선거 공약사항이었으며, 2005년 현 박준형 지사가 추진하는 주요사업이다. 또한 박광태 광주시장과 박준영 전남도지사가 2007년 12월 대선에서 여야 대선 후보들에게 공약으로 건의했던 요구사항이었다.
전남도와 광주시의 ‘영산강 운하=뱃길 복원’이라는 논리에 대해 아무런 문제제기 없이 이 지역신문들이 두 단체장의 나팔수가 되어 운하 추진 입장만을 대변하고 있는 것은 문제라 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제목>
광주일보 22일 1면 톱기사 <“영산강 통해 기아차 수출”>광주방문 이대통령 대운하 추진 의지 밝혀/“수질개선․뱃길복원 등 정부차원 추진할 것”
전남일보 22일 1면 톱기사 <“영산강 뱃길 복원 정부주도 검토”>,
3면 톱기사 <“그많은 예산에 수질보전 영구대책 왜 못만드나” 대운하 건설의지 강력 시사>
광주매일신문 22일 1면 <“광주 하계 U대회 유치 적극 지원”>영산강 뱃길복원사업도 ‘정부주도’약속, 3면 <“수질보전 영구대책 왜 못 만드나”>

대통령 방문 해석 제각각인 방송보도

광주전남지역 방송은 22일 ‘세계 물의 날’과 ‘이명박 대통령의 광주방문’을 앞두고 영산강운하 계획 백지화를 촉구하는 ‘영산강운하 백지화 광주전남 시민행동’의 기자회견이나 집회 소식을 단신으로 전달했다. 21일 이명박 대통령 광주 방문 보도에서는 방송사별로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MBC는 21일 이명박 대통령 광주 방문 보도 <영구대책 세워야>(R)에서 대통령의 행보를 중심으로 전달하면서 “지역민의 관심이 높은 영산강 운하사업 등 지역현안에 대해서는 말을 삼갔다”고 일축했고, KBS 21일 <광주 첫 방문>(R)에서는 “영산강 운하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사업추진의 뜻을 표시했다”며 정리했다.

KBC는 21일 <정부주도 추진>(R)이라는 제목을 뽑고 “이명박 대통령이 영산강 뱃길복원에 대해서는 정부주도로 추진하겠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고 부각해 대통령의 발언을 확대해 지자체장의 목소리를 높여주는 신문들과 비슷한 논조를 보였다.

이명박 대통령이 환경부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언급한 영산강 수질 오염에 대한 지적을 두고 “그동안 대운하 건설로 수질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해 온 점에 비춰볼 때 운하 건설의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나타낸 것으로도 풀이된다”고 해석했다.

또 “업무보고를 마친 뒤 기아자동차를 찾은 자리에서도 이 대통령은 기아차 물류 처리를 위해 영산강 뱃길 복원 사업을 정부 주도로 추진하겠다고 광주시에 약속했다. ”고 보도했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영산강 뱃길사업, 그리고 광주일보

이명박 대통령 방문이 계획된 당일인 21일 광주일보는 1면 톱뉴스로 <“영산강 운하 빨리하자”>를 통해 전남도가 주장하는 영산강 수질개선사업과 뱃길복원사업에 대한 당위성을 강조했다. 보도에서는 전남도의 입장을 전달한 다음, 전문가를 동원해 “운하사업이 수십 년 숙원인 영산강 수질오염을 해결할 최선책”이라고 절대적인 필요성을 언급했고 조속히 시작해야 한다고 전달했다. 뒤이어 시민단체의 반대 목소리를 전달하면서 부제목에 ‘경부운하와 달리 수질 개선․뱃길 복원 등 긍정 효과 커’라며 경부운하와의 차별성을 부각했다.

광주일보는 3월 30일 광주시 북구 본촌동 광산대교~영산강 하구둑을 잇는 영산강 복원사업을 위한 컨소시엄이 보성건설과 금호건설에 의해 각각 추진되고 있다고 진행상황을 전달했다. 보성건설은 컨소시엄에 참여한 업체들이 양해각서를 체결한 상태라고 전하고 있고 대주건설도 투자 참여 의사를 밝히고 있어 대주건설 계열사인 광주일보가 다시 이해관계에 따라 더욱 적극적인 태도를 취할 수밖에 없다.

광주일보는 3월 31일 <영산강 뱃길 복원 가시화>를 1면 톱기사로 배치했고, 이 기사 바로 옆에 단신으로 <대운하 건설 사업 총선 이후 가속도>라고 국토해양부의 사업계획을 전달했다. 또한 3면 <영산강 통해 기아차 수출>에서는 영산강 뱃길 복원 가시화 과제와 전망을 조명했다.

보도에서는 21일 이명박 대통령이 광주 방문 때 언급한 영산강을 통한 기아차 수출 등 물류와 기존의 광주시장․전남도지사가 강조하고 있는 영산강 뱃길복원 사업을 복합시킨 형태를 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다. 주요사업은 주운 시설, 교량 등 횡단시설, 수질개선 등으로 전달해 정부의 운하사업계획과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광주일보는 환경 시민단체를 의식해 “자연하천을 활용하는 영산강 복원사업은 인공수로 개발로 환경훼손 논란을 겪고 있는 경부운하와는 치원이 크게 다르다”는 업계의 목소리를 인용해 전달하면서 운하 반대 목소리를 잠재우려는 시도를 했다. 다음날인 4월1일 1면 <영산강 뱃길 연계사업 추진 활발>에서는 지자체의 영산강 뱃길사업에 대한 논란과는 상관없이 전남도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영산강 뱃길복원 연계사업을 그대로 전달하고 있다.

전남매일은 3월 31일 8면 경제면 톱기사<영산강 뱃길복원 준비 ‘착착’>에서 최근 “이 대통령의 광주방문 당시 영산강 뱃길 복원사업에 대한 강한 실행의지 표명이 이루어진 가운데 광주전남 건설업체들이 영산강 뱃길 복원사업을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달하면서 보성건설과 지역 건설업계의 사업진행 상황을 비중 있게 전달했다.

전남매일은 또 4월 1일 사설 <영산강 뱃길 국고․민자병행을>에서 “영산강 뱃길 복원 움직임이 구체화 되고 있다. 경제적 효과나 환경파괴 논란에도 불구, 사업이 가속도를 낼 전망이다”라며 관건은 예산과 환경파괴 논란이다고 운을 뗐지만 예산문제만 언급할 뿐 환경 파괴 논란에 대한 지적은 없었다.
전남일보도 3월 31일 경제면 <영산강 뱃길 복원 물꼬 트나>에서 보성건설 등 18개 건설사와 컨소시엄 추진 중이라고 보도했다.

총선 이슈서 형식상 끼워 넣기

광주전남 지역신문들은 전남도와 광주시가 주창하는 영산강 뱃길복원사업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보도를 전달하면서도, 이번 총선 정국에서 한반도 대운하 공방은 별다른 해석 없이 연합뉴스를 받아 소극적으로 보도했다.

<관련기사>
광주매일신문 3월 31일 4면 중간 <야권, 대운하 쟁점화 전면공세>(연합뉴스)
광주일보 3월 31일 4면 톱 <野‘反대운하’ 전선…본격 공세>(박지경기자)
무등일보 3월 31일 4면 <뜨거운 감자된 ‘대운하’>(연합뉴스)
전남일보 3월 31일 <‘한반도 대운하’ 치열한 공방>(연합뉴스)
전남일보 4월 1일 <야권“대운하를 띄워라”>(연합뉴스)

한편 광주매일신문과 무등일보는 사설에서 대운하를 총선 공약에서 제외한 채 총선 이후에 건설하겠다는 한나라당의 입장을 두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광주매일신문은 4월 1일 사설 <대운하, 떳떳이 국민심판 받아라>에서 “한나라당은 야당의 논리가 대운하 계획을 검토하는 것 자체를 반대하는 정치공세라고 비판만 할 게 아니라 지금이라도 떳떳이 정책을 수면 위로 올려놓고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며 한반도대운하는 선거를 떠나 국가 장래가 걸려 있는 문제라며 “대운하 정책이 자신이 없으면 차라리 국민들께 잘 아뢰고 공약을 철회 하는 것이 옳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무등일보는 3월 31일 사설 <대운하 추진계획 사실인가 아닌가>에서 대운하 반대 야권연대에 주목하면서 이번 총선의 최대 쟁점으로 드러났음에도 속내를 숨기는 정부 여당에 대해 “정부와 여당은 대운하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그리고 즉각 밝혀야 한다. 그것이 대운하가 지나갈 지역의 유권자들에게 대한 기본 의무이고, 이 문제를 지켜보는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다”라고 주문했다.

3월 18일 한나라당 광주 예비후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광주천을 살리고 영산강 뱃길을 복원하기 위한 공약을 내놓았다. 대부분의 신문들은 그대로 전달했다. 광주매일신문은 환경단체의 반대 논란도 커 실효성 논란이 일 것이라는 지적도 했다.

광주일보 3월 19일 5면 톱 <“광주천을 도심 생명줄로 바꾸겠다”>
전남일보 3월19일 4면우톱 <“광주천 뱃길화 대통령에 건의”>
무등일보 3월 19일 3면 우톱 <“세느강 같은 광주천, 대통령에 건의”>
광주매일신문 3월 19일 3면 <“광주천을 세느강으로”>

그 외 보도


KBS 20일 <대운하 예정지라는 말에>(R): 대운하 건설이 대통령 핵심공약으로 떠오르면서 대운하 예정지라고 부추겨 전화로 투자자를 끌어 모으는 기획 부동산이 활개 치고 있는 현장을 취재했다. 피해 사례 취재와 함께 투자 주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