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한반도대운하 반대 전국 교수모임 출범을 환영하며… 
    광주전남지역 대학교수 212명 참여

오늘, 한반도대운하를 반대하는 전국 교수모임이 출범을 했다. 전국 115여개 대학 2,400여 교수들이 참여하는 한반도대운하 반대 전국 교수모임은 서울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발족식을 갖고 본격 활동을 벌일 것을 공표했다.

운하반대 교수모임은 ‘한반도대운하사업은 경제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아름다운 국토와 환경을 파괴하고 국민들 사이에 혼란과 갈등을 조장할 것"이라며 "한반도대운하 사업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와 검증을 벌여 이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알릴 계획으로 교수모임 산하에 100여명의 전문가들이 모여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의 계획, 건설, 운영 등 전반에 걸쳐 검증작업을 벌이는 운하연구교수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운하연구교수단은 각 분야별로 운하 사업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벌인 뒤 `한반도대운하 대국민보고서'를 작성해 심포지엄과 토론회 등을 통해 공개할 계획이라 한다.

그동안 운하를 추진하는 측에서는 비전문가들이 막연한 정서로 운하를 반대한다며 객관적 타당성에 근거한 운하반대 여론을 폄훼하며 여론을 호도해왔다.

각 계 전문가들로 총망라된 전국 교수들이 여러 검토와 논의를 거쳐 한반도 대운하를 국가 대재앙이 될 사업으로 판단하고 이를 적극 저지하기 위한 활동을 결의를 한 것은 운하추진을 이대로 방관할 수 없다는 위기감에서 비롯한 것이다. 이는 학자적 양심에서 발로한 정의로운 행보로 국민들에게 미치는 파장이 커질 것으로 판단된다.

광주전남지역에서는 25일 현재, 전남대학교 나간채교수, 송인성교수, 최영태교수, 전승수교수 등 118명, 조선대학교 전지용교수, 이성기교수, 이인화 교수 등 14명, 광주대학교 류한호교수, 이명규교수 등 42명, 호남대학교 신일섭교수, 임동옥교수 등 12명, 순천대학교 김명수교수, 김창곤교수 등 15명, 동강대 정영일교수 등 7명, 동신대학교, 초당대학교, 서강정보대, 나주대 각각 1명, 총 212명의 교수들이 동참을 했다.

광주전남지역 교수모임을 준비하고 있는 교수들은 전국모임 결성이후에도 추가로 지역 교수들의 참여를 확대할 예정이며 전국교수모임과 연계하는 한반도대운하반대 광주전남교수모임을 4월 중 결성하고 영산강운하 및 한반도대운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학술적 활동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영산강운하백지화시민행동은 한반도대운하반대 전국교수모임 발족을 적극적으로 환영하며 더불어 광주전남지역 200여명 대규모 교수단이 이 모임에 참여하여 시대착오적인 한반도대운하 반대에 목소리를 함께 하는데 대해 적극적인 지지와 연대의 뜻을 표한다.

특히 우리는 향후 교수모임이 신정부의 일방적 강행에 대응, 영산강운하를 포함한 한반도대운하에 대해 하천 수질, 환경과 생태계, 치수와 이수, 토목건축, 물류와 경제성, 관광레저, 역사와 문화, 지역개발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부당성을 실증적이고 과학적으로 검증하며 더불어 영산강 회생의 대안을 촉구해 나가기를 희망한다.

신정부는 전 국민 여론이 운하를 적극 반대하고 운하사업을 우려하고 있다는 것을 부디 인식하기 바란다.
국민의 소리를 귀담아 들어 환경대재앙, 경제파탄을 불러올 운하사업을 재고하여 운하백지화라는 결단을 하루속히 내려줄 것을 이명박정부에게 강력히 촉구한다. 2008. 3. 25           

                               영산강운하백지화광주전남시민행동


<참가단체>광주환경운동연합․ 전남환경운동연합(목포, 여수, 광양, 순천, 장흥, 보성), 광주경실련, 광주YMCA, 광주YWCA, 광주여성의전화, 광주노인의전화, 광주불교교육원, 광주여성민우회, 광주인권운동센터, 광주전남문화연대, 광주전남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광주전남진보연대, 광주전남청년단체협의회, 나주사랑시민회의, 맥지청소년사회교육원, 목포환경과건강연구소, 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 민주노총광주본부, 시민생활환경회의, 영산강살리기운동본부, 우리농촌살리기천주교광주대교구본부, 우리밀살리기운동광주전남본부, 전교조광주지부, 전국농민회총연맹광주전남연맹, 주암호보전협의회, 참교육학부모회광주시지부, 참여자치21, 평화행동한걸음, 환경을생각하는사제들모임, 광주민예총, 광주전남작가회의, 광주흥사단, 건강한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건강한사회를 위한 약사회, 광주여성단체연합, 광주전남총학생회연합, 노동실업광주센터, 민주노동자전국회의광주전남본부, 새날, 민족민주열사추모단체광주전남연대회의, 민가협, 광주노동자문예운동연합, 광주여성노동자회, 반미여성회, 환경을생각하는미술인모임, 광주NCC, 전교조전남지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