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나라당 후보군, 광주천.영산강 운하 발표 ... "장밋빛 공약" 

▲ 18일 한나라당 강경수 김태욱 정용화 후보(앞줄 왼쪽부터)가 광주천. 영산강 관련 지역공약을 발표했다.

한나라당 광주지역 4명의 후보들은 18일 광주시의회 기자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천의 세느강화사업 추진과 서구 유덕동에 영산강운하 터미널을 유치하겠다고 밝혔으나 "현실성이 없는 장밋빛 공약"이라는 비판을 사고 있다.

정용화(서구갑) 노영복(남구) 강경수(광산을) 김태욱(동구) 후보는 "대통령 공약사업인 영산강운하 사업과 연계해 광주천을 유람선이 드나드는 세느강처럼 만들어 시민들에게 한 차원 높은 레저와 휴식공간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광주천을 세느강처럼 개발하면 죽어가는 도심부의 상권이 광주천 주변을 중심으로 되살아나고 양동시장과 남광주시장 등도 지역의 명물로 재탄생하게 될 것"이라며 "영산강 뱃길 복원 사업과 연계해 서구 유덕동 광주하수처리장 인근에 영산강운하 터미널을 유치해 서구를 호남의 경제중심지로 발돋움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시민단체와 공개토론회도 제안했다.

그러나 광주천 유수를 위한 제2댐건설, 영산강 물류운하 등은 비용 및 타당성, 환경생태 등을 세밀하게 고려하지 않는 대선공약의 연장선에서 발표 한 것으로, 환경단체 등의 반발이 예상된다. 비용문제도 국비 등을 강조했으나 재원마련 경로 등은 불명확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후보들은 관련 공약에 참여한 지역전문가 명단 공개요청에 대해 즉각 내놓지 않은 체 2주동안 현장을 답사했다는 것으로 대신하는 등 발표에 급급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