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대통령의 개발코드와 맞춰가는 박 준영 지사의 행보에 안타까움을 보내며

박준영 전남도지사가 5일 간부회의에서 지리산, 월출산, 무등산 등 광주․전남지역 주요 명산에 케이블카를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을 강하게 피력했다고 한다. “산행이 어려운 노약자나 장애인, 어린이와 외국인 관광객들이 찾기 쉽도록” 케이블카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박준영도지사의 국.도립공원 케이블카 설치 주장은 국도립공원의 근거인 자연공원법의 지정취지에 위반되는 것이며, 케이블카 설치에 대한 박지사의 제안은 명백하게 자치단체장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이다.

국·도립공원을 보전해야할 책무가 있는 박준영전남도지사의 케이블카 설치주장은 책무를 저버리는 처사이다. 국립공원 1호로 전남·북, 경상남도에 걸쳐 전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지리산국립공원과 지질학적 특성이 우수한 월출산국립공원, 100만이 넘은 인구가 사는 대도시 주변에 있는 무등산은 자연생태계와 경관이 뛰어나, 생태계를 보존하여 미래세대들에게 물려주기 위해 자연공원법에 의해 지정, 관리되어 오고 있는 곳이다.

국·도립공원은 국토의 마지막 보류로, 국토의 무분별한 개발로부터 생태계가 보존, 다양한 생물종들이 편안하게 서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관리 되어야 할 곳이다. 박 지사가 언급한 공원들은 특히 산행이나 등산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안식과 휴식을 제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무등산 도립공원의 경우는 이미 이용객이 연 100만명이 넘어 케이블카가 아니더라도 시민들의 무등산 이용 자체가 무등산 이용객 허용능력을 초과한 상태이다. 케이블카 설치는 무등산 정상부를 원형으로 복원하려는 기존의 정책을 무력화하고 급격한 훼손을 초래할 것이다.

한라산국립공원의 경우, 70년대 박정희 대통령 시절부터 제주도와 제주시가 국제관광도시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서는 케이블카 설치가 필요하다고 30년여 동안 주장해왔으나 최근 제주지사가 기자회견을 통해 ‘더 이상 케이블카 설치를 주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한 바 있다.

박준영전남도지사는 제주지사의 결단을 본받아 케이블카 설치 주장을 접고, 전남지역의 국·도립공원의 생태계와 경관을 보전하기 위한 전남도 차원의 투자와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가뜩이나 박지사가 영산강운하건설 요구 등 이명박 대통령의 70년대식 개발 코드와 맥을 같이 하는 듯한 행보에 지역민들의 걱정과 의구심이 심화되고 있는 차에 케이블카 설치 주장이 나온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며, 케이블카 설치 발언이 1회성 발언만으로 끝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2008. 3. 6.
                                   광주환경운동연합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