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심 예비후보 '정책기조' 발표
                

 심재민 민주당 광산갑 민주당 예비후보가 9일 서민과 중산층 중심의 정책, 국가균형발전 지속 추진, 지역현안 해결 등을 담은 정책기조를 발표했다. 심 예비후보는 또 "민주당 공천쇄신 바람은 새로운 정치를 바라는 국민의 명령이 담겨 있다"면서 "정책경쟁과 생산적 정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시민여러분! 광산구 유권자 여러분!

공천 쇄신과 혁명, 물갈이 등 18대 총선을 앞두고 인적 쇄신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그 선두에 ‘비리 전력자 전원 공천 배제’ 등 예외없는 원칙과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대통합민주당이 서있습니다.

공천 쇄신의 바람은 새로운 정치를 바라는 국민의 명령이 담겨있습니다. 대립과 갈등, 이념과 정쟁의 정치를 청산하고 대화와 타협, 민생 중심의 생산적 정치를 실현하라는 국민의 명령입니다.

인적 물갈이와 함께 정책 중심의 타협과 경쟁의 생산적인 정치 질서와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 쇄신의 완성입니다. 국민을 위한 정책 경쟁, 이것이 바로 국민이 바라는 생산적 정치를 실현하는 길입니다.

저는 민생정책전문가로 국민의 삶과 직결된 정책을 입안하고 실현해왔습니다. IMF 당시 금모으기 운동(내무부), 콜센터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광주시), 은행의 부동산 담보 대출시 고객에게 전가되던 근저당설정 비용의 은행 부담(국민고충처리위원회) 등의 성과를 냈습니다.

이념과 투쟁의 정치 시대는 끝났습니다. 민생과 정책 경쟁의 새로운 정치시대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민생과 정책경쟁의 정치시대를 저 심재민이 열어가겠습니다. 소모적 대립과 정쟁으로 손가락질 받는 국회가 아닌, 국민의 삶의 개선과 민생, 양극화를 해소하는 생산적인 정책경쟁으로 국민의 사랑을 받는 국회를 저 심재민이 만들어가겠습니다.

저는 18대 국회에서
첫째,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민생 중심,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정책을 최우선 순위로 실현하겠습니다. 이명박 정권의 대기업·부자 중심 정책에 맞서 사회적 약자와 서민과 중산층의 눈물을 닦아주고, 삶의 희망을 만드는 데 저의 정책능력과 정치역량을 모두 바치겠습니다.

둘째,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가 추진한 지역균형발전정책을 계승하고, 생태와 환경 중심의 지역발전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명박 정권의 경부대운하등 지역간 불균형, 생태 환경에 재앙을 초래할 70년대식 토목공사에 맞서 균형적,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의 모델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셋째, 낡은 규제와 정책으로 생활의 불편을 초래하고, 지역발전을 가로막는 지역현안을 하나하나 해결하겠습니다.

광주시민 여러분! 광산구 유권자 여러분!
안타깝게도 18대 총선을 앞두고 정책 토론과 검증의 기회가 사라졌습니다. 현재로선 언론과 시민단체, 그리고 유권자 여러분의 각별한 관심과 자발적 검증에 기대할 수밖에 없습니다. 과연 실현가능한 정책을 갖고 있는지, 이를 실현할 의지와 능력이 있는지를 유권자의 눈높이에서 검증해야합니다.

정치가 더 이상 소모적 정쟁의 장이 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과 아픔을 함께 나누고, 국민의 땀과 눈물을 닦아주는 민생 정치, 국민의 삶의 희망을 노래하는 정책 중심 정치를 저 심재민이 실현해가겠습니다. 
                2008. 3.9  
  광주 광산갑 민주당 공천신청자 심재민


                                                  <기자회견문> 
             공심위의 <비리전력자 전원 공천 배제> 를 지지합니다

통합민주당 공천심사위원회(공심위)의 <비리전력자 전원 공천 배제> 방침은 새로운 정치를 바라는 국민의 요구와 바람을 수용한 결단이자, 통합민주당의 18대 총선승리를 위한 공천혁명의 출발로 적극 환영하고 지지합니다.

18대 총선은 나라의 장래와 민주주의 운명을 가름할 중대한 분기점입니다. 대기업과 특정지역 편향의 이명박 정권에 맞서,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민생정책을 실현하는 대안과 수권능력을 가진 건강한 야당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같은 과제를 담당하기 위해서는 높은 도덕성을 갖춘 새롭고 깨끗한 인물을 수혈해야 합니다. 그래야 국민의 신뢰와 감동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공심위의 <비리 전력자 전원 공천 배제>는 이같은 국민적 기대와 열망에 부응, 국민에게 당당하게 공천혁명이 시작됐음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렇지만 공천혁명의 완성과 총선 승리를 위해선 여기에 만족하거나 머물러선 안됩니다. 더 전진해야합니다.
공천혁명의 완성은 전문성과 정책능력을 가진 <새로운 인재의 과감한 발탁>입니다. 공천혁명의 성패가 바로 여기에 달려있습니다. 전문성과 정책대안능력을 가진 미래지향적 인물을 대거 발탁하여 당의 면모를 일신해야합니다. 반대만을 일삼는 야당이 아니라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정체성을 지키고, 정책과 능력에서 국민의 인정을 받는 수권정당의 면모를 만들어야 합니다.

새로운 인재들은 양극화 문제에 해법을 제시할 정책전문가 집단이어야 합니다. 특히 소득양극화와 지역양극화의 문제는 지금 심각합니다.

이명박 정권의 대기업 위주 정책은 소득양극화를 심화시킬 것입니다. 중소기업을 활성화하고, 부품·소재·신재생에너지 등 신성장동력 중소기업을 육성하여 소득양극화를 그 근본에서부터 해결해야 합니다. 중소기업을 위주로 발생하는 일자리에 비정규직과 실업자를 고용하면 소득양극화 해결의 단초가 마련될 수 있습니다. 덧붙여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불공정거래관행을 혁파하여 중소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마련해 주면 서민과 중산층의 경제적 기반이 마련될 수 있습니다.

이명박 정권의 수도권·영남 편향 정책은 지역양극화를 부추기며, 지역의 산업기반과 인재를 고갈시킬 것입니다. 여기에 맞서 혁신도시 건설을 차질없이 진행시키고, 신성장동력 중소기업들을 유치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곳에 지역인재들을 흡수하면 지역균형발전은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역양극화의 해결은 어렵지 않습니다.

통합민주당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정책, 대안, 실천 중심의 참신한 정책전문가 그룹으로 채워져야 합니다.
그러면 18대 총선에서 통합민주당은 서민과 중산층과 더불어 승리할 것입니다.
나아가 5년 후 통합민주당은 온 국민의 바램속에 정권교체를 이루어낼 것입니다.
                                               2008. 3. 7.
                          통합민주당 광주 광산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심재민
[7일]

"책임정치 구현" 주장.. 각종 지역발전법 표류

심재민 후보는 17대 국회 F1특별법과 광주과학기술원법 개정안 폐기, 행정부인 건교부의 호남고속철 2012년 조기 완공 불가능 보고서 작성 등 잇따른 광주․전남 소외와 홀대에 대해 “광주․전남 미래를 결정할 핵심사업들이 표류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 책임지는 정치인이 없다”며 “지역의 미래를 결정할 중대 현안에 대해 국회의원이 책임을 지는 책임정치를 구현해야 한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광주과기원법개정안 폐기로 인해 학사과정 신설이 무산된 점에 대해 “여야간 합의에도 불구하고 본회의에 상정되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나타내며 “예견된 타지역 국회의원들의 반대를 이유로 삼는 것은 책임있는 정치인의 태도로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또 건교부의 호남고속철 조기완공 불가 보고서에 대해 심 후보는 “이명박 대통령의 조기 완공 공약까지 뒤집는다면 새 정부에서 광주전남의 미래는 암울할 수밖에 없다”며 “일이 터진 후 법석을 떠는 것보다 지속적 관심과 사전 압박을 통해 현안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하는 것이 국회의원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 후보는 지역현안과 관련 “정례적인 보고회를 통해 추진상황을 지역민들과 공유하고, 지역민들의 지혜와 힘을 모아 난관을 해결하는 정치력을 만들어가겠다”며 “공과 과를 모두 인정하는 책임정치의 전형을 보여주겠다”고 약속했다. [3일]

심 예비후보, '심마니 운동' 전개...국민참여형 정책제안 제도

심재민 후보는 28일 ‘희망 심마니’ 운동을 시작했다. 희망 심마니운동은 유권자와 국민이 정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직접 참여하고 실천하는 국민참여형 정책제안 제도로 민생 정책을 중시하는 심 후보가 직접 구상했다.

심 후보는 “민생 중심의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삶과 생활의 현장에서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반영하는 것”이라며 “희망 심마니 운동은 정책입안과 실천과정에 국민과 유권자들이 상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정책과 정치의 주체가 되는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또한 심 후보는 “그간 정당의 경선과정 등에 일반국민의 참여는 있었으나 정책입안과 실천과정에 국민참여는 미흡했다”며 “희망 심마니 운동은 국민과 유권자들이 정책을 만드는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국민의 상시적인 정치 참여 확대, 유권자와 국회의원간 소통을 통한 민생 중심의 정치를 실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 후보의 ‘희망 심마니’ 운동은 삶과 생활의 현장에서 느낀 불편, 민원에서부터 지역발전과 국가발전을 위한 유권자의 다양한 제안을 접수한 후 이를 정책화, 실천하는 과정에 유권자들의 직접 참여를 보장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심재민 후보는 “심마니가 산의 정기(精氣)인 산삼을 캐내듯, 국민과 함께 좋은 정책을 발굴하고, 실천하며 모두 함께 <‘심봤다’>를 외치고 싶다”고 말했다. [3월2일]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