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신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에 맞추어 「1등 광주 건설 5개년 2008계획」을 수립하여 발표했다.
이번 시의 1등 광주건설 5개년 2008년 계획은 그동안 3개 년도에 걸친 성과와 민선 4기 중점시책을 반영한 '1등 광주 건설 5개년계획'을 재정립하면서 지역의 상승세에 가속도를 더하여 지역발전을 한 단계 높이는 성장의 해로 정착시키기 위함이다. 즉 시는 '원년(‘05) → 기반구축(’06) → 도약(‘07) → 성장(’08)'으로 새정부와 궤를 맞춰간다는 전략이다. 
 
먼저 산업경제부문에서는 차세대 동력산업인 자동차산업의 기술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전장부품생산지원 기반을 구축하고, 자동차・로봇산업전시회를 개최하여 신산업정보를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문화관광부문은 문화수도 조성사업의 마스터플랜을 확정할 수 있는 연차별 실시계획을 수립하고, 국립중앙도서관 광주분관건립과 빛고을 문화커뮤니티센터를 건립하고, 5.18 교육관을 지어 민주화운동 교육체험 공간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국제도시답게 외국인 관광가이드 인큐베이터사업을 장려해 나가면서 2013년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와 2010 세계장애인 탁구선수권대회 유치를 목표로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환경녹지부문은 도심곳곳에 녹지공간을 확충하기 위해 학동삼거리와 시청 앞 미관광장을 생태 숲으로 조성하고, 포충사와 제봉산 주변을 연계하는 산림휴양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복지여성부문에서는 노인들이 편안하게 노후생활을 지낼 수 있도록 복지인프라를 구축하고 노인의료서비스 복합단지를 조성하는 한편, 여성문제에 대한 지역여성 스스로의 해결책과 대안을 제시할 할 광주여성포럼을 창설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대선공약사항들이 우리 지역 실정에 맞게 추진될 수 있도록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해서 새 정부에 전달․반영되도록 하는 ‘대선공약 T/F팀’ 운영과 인근지역 생활권・경제권 통합을 아우르는 메트로폴리탄 기반조성 계획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와 같이 광주발전의 로드 맵인 1등광주 5개년계획은 2010년까지 전국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광주발전의 기틀을 확실하게 다지고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추진할 2차 5개년 계획을 추진함으로써 목표연도인 2015년까지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1등 광주건설을 기필코 완성하겠다는 각오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