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부정·비리 전력자 공천배제 규정 만들어

통합민주당 중앙당이 공천심사위원회가 본격 활동에 들어간 가운데 목포지역 예비후보들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중앙당이 부정비리 전력자들의 공천배제를 명시한 규정을 만들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배종호 후보측은 지난 18일 김정민 목포대교 교수와 김환 백년회 이사장, 최신기 목포 기독교 교회 협의회 회장 등 지역 정치계,종교계, 학계, 문화예술계,시민사회단체 대표 등 200여명이 배 후보 지지를 선언하는 등 기선잡기에 나섰다.

이들은 "목포가 살길은 부패, 구태 정치를 청산하고 젊고 참신한 정치 지도자로서 배후보가 적임자"라고 주장했다. 목포출마를 공식 선언한 박지원씨측도 민영삼 전 정동영 대통령후보 목포선대위원장의 지지를 끌어내는 등 세 확산에 나섰다.

민씨는 21일 성명을 통해 "목포가 갖는 정치적 상징성을 고려할 때 단순하게 목포 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 한 명을 뽑는데 그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박지원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김대중 후보도 지난 20일 기자회견을 갖고 전략공천에 반대하며 공정한 당원경선을 통한 후보선출을 촉구했다. 정영식 예비후보는 지난 21일 하나노인복지회관 개관식 등 각종 행사에 참석하며 지지세를 올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재선을 향해 뛰고 있는 이상열의원도 지역에서 열리는 각종 행사장에 참석하는 등 민심잡기에 나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통합민주당 중앙당이 부정·비리 전력자를 공천에서 탈락시키는 규정을 만들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앙당의 이런 규정에 대해 일부 언론은 지난 21일 목포의 박지원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무안·신안 김홍업 의원 등이 공천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도했다. 공천심사규정을 만들고 있는 신계륜 민주당사무총장은 중앙언론과 인터뷰에서 “당 중앙위가 의결한 당 쇄신안의 인적쇄신 조항 여섯 가지를 공천심사규정에 그대로 집어넣었다”고 밝혔다.

박재승 공천심사위원장도 “부정·비리 전력자 제외 등의 조항이 공천심사규정에 포함됐다”고 거듭 밝혔다.
한편 지난 1월 대통합민주신당 중앙위원회가 채택한 당 쇄신안에는 “비리·부정 등 구시대적 정치행태로 국민적 지탄을 받은 인사들은 후보군에서 제외되어야 한다”는 내용 등이 포함돼 있다.

한나라당의 경우 ‘금품을 받았으면 개인비리와 정치자금을 구분하지 않고, 사면·복권 여부와 상관없으며, 금고형 이상을 받은 사람은 공천 접수 자체를 배제하되 벌금형은 구제하기로’ 공천기준을 정해 적용하고 있다.

‘금고형 이상 배제·벌금형 구제’로 요약되는 한나라당 기준을 통합민주당 공천신청자들에게 적용하면 박지원 전 실장과 김홍업 의원 뿐 만 아니라 해남진도완도의 이정일씨와 정대철·김민석·이상수 전 의원,노무현 대통령 측근 안희정씨 등이 공천제외 대상에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www.ohmyjnews.com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