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종연횡 분위기 속 친노 인사들 잇따라 합류하며 가능성 활짝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대선후보 측이 대폭 ‘업그레이드’ 됐다.

3일 대표적 ‘친노’ 인사인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을 공동 선대위원장에, 이에 앞서 ‘국민의정부’ 시절 활약했던 박선숙 전 청와대 대변인을 공동 전략기획위원장에 앉힌 것을 비롯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전·현직 간부들에게서까지 지지선언을 이끌어 낸 것.

그 기세가 심상치 않다.

게다가 문국현 창조한국당 대선후보가 3일 예정된 유세일정을 돌연 전면 취소한 뒤 범여권 후보단일화 문제를 놓고 장고에 들어간 것도 정 후보 입장에서는 나쁘지 않아 보인다.

강금실, ‘친노’ 결집의 신호탄 쏠까?

여기엔 같은 날 문 후보 핵심측근이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정 후보에 대한 대선후보 사퇴요구를 철회할 것”이라는 발언이 무게감을 싣는다.

앞서 열거한 상황들은 최근 복수언론의 여론조사를 통해 드러난 지지율 답보상태를 타개하기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 ‘친노’ 지지세력 결집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미미하게나마 대선판 지각변동 낌새가 감지된다.

이와 관련 강 전 장관은 이날 서울 당산동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회의에서 “최선을 다해 뛰겠다”며 “패배주의를 우리 내부로부터 떨쳐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전 장관의 경우 ‘친노’ 세력결집의 구심점으로서 남은 경선기간동안 정 후보 측 외연확대에 그 역할이 기대됨과 동시에 지난 당 경선과정에서 최초로 도입한 모바일 선거과정에서 이를 홍보·독려하는 ‘엄지클럽’을 주도해 나갔다는 점 등이 강점으로 꼽힌다.

‘엄지클럽’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투표율이 저조한 20~30대를 주 타겟으로 삼았다는 점을 상기했을 때 강 전 장관이 가지는 홍보효과는 이른바 ‘틈새유권자’ 공략에 강점을 갖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전·현직 간부들은 같은 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패비리 반노동자 이명박 후보의 사퇴와 민주평화개혁세력의 대통합’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 이들은 “한반도 평화체제의 진전, 사회 양극화 극복, 비정규직 문제해결 등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해서는 수구·부패세력의 집권을 기필코 막아내야 한다”며 정 후보 지지를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그러면서 “평화·개혁·민생·진보세력의 조건 없는 단결과 후보단일화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정 후보를 비롯 범여권을 싸잡아 압박하기도 했다.

이해찬 “검찰 수사결과에 따라 지지율 달라질 것”

특히 이들은 이명박 후보를 도마 위에 올려 “노동자를 탄압하고 서민과 노동자들의 꿈을 짓밟으며 탈세, 땅 투기, 자금세탁, 주가조작 의혹도 모자라 자녀 위장취업을 통해 노동자의 땀의 대가를 빼돌린 이명박은 반노동자 후보로서 대통령이 될 수 없다”고 맹렬히 비난하고 나서 이목을 집중시켰다.

정 후보의 어깨가 한결 가벼워지는 대목. 하지만 정 후보 입장에서는 우선 이러한 배경적 상황을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 외연 확대에 따른 가시적 성과가 여론조사에서 고스란히 드러나기 때문이다.

3일 각 언론사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 후보는 10%대 중 후반의 지지율을 기록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해찬 신당 공동선대위장은 3일 부산선대위 국민대통합위원회 출정식 석상에서 “검찰의 BBK 주가조작사건 수사결과가 10일께로 연기될 가능성도 있을 것 같다”며 “지지부진한 정 후보의 지지율이 검찰수사결과에 따라 달라질 것(상승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 데일리서프라이즈 www.dailyseop.com


김재훈 기자 <데일리서프라이즈>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