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측근 “대행접수든 개별접수든 전수조사 하면 될 것”

[데일리서프라이즈 김재훈 기자] 대통합 민주신당(민주신당) 경선후보인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 측이 단단히 화가 났다. 선거인단 대리접수와 관련한 문제가 뜻대로 풀리고 있지 않기 때문.

300만명 이상의 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민주신당의 경선 선거인단. 인원 제한도 없거니와 희망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정계 일각에서는 소속 경선후보들 중 조직력 면에서 ‘으뜸’으로 평가 받고 있는 정 전 의장이 이를 십분 활용해 유리한 위치를 점할 것이라는 전망이 주류를 이뤄왔다.

그러나 지난 21일 ‘친노주자’로 분류되는 당내 경선후보인 이해찬, 한명숙 전 국무총리,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장관, 신기남 전 열린우리당 의장 등 4인은 공동성명을 통해 “민주신당 국민경선위원회(국경위)는 대리접수 금지방안에 대한 결론을 내야하며 그 전까지 인터넷과 전화를 통한 접수는 중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국경위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 경선후보 등록과 선거인단 접수를 하지 않겠다”고 강하게 반발해 결국 국경위로부터 같은날 오후 ‘선거인단 인터넷 접수시 휴대전화 인증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는 확답을 받고서야 논란이 마무리 되는 듯 했다.

하지만 정 전 의장 측 정청래 의원은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이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 “국민경선은 문턱을 낮추고 본인확인은 철저히 하는 게 기본원칙”이라며 “핸드폰 인증은 접수단계부터 국민의 참여를 실질적으로 봉쇄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본인의사가 중요한 만큼 모든 선거인단을 대상으로 본인의사 확인조사를 실시하자”며 “지금 상황은 경기가 시작됐는데 선수가 심판에게 룰을 바꾸자고 주장하는 것과 다름 없다”고 ‘친노주자’ 4인을 겨냥해 날을 세웠다.

이어 정 의원은 “불리하다고 특정캠프에서 계속 번복한다면 결국 지금까지 합의된 내용이 모두 번복되는 혼란을 맞게 될 것”이라며 “오늘이라도 당장 경선규칙에 대한 공개 TV토론을 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정 전 의장 측 핵심 관계자 역시 같은날 본보와의 전화인터뷰를 통해 “완전국민경선의 취지에 맞게 경선을 치러내는 것에 주안점을 둬야 한다”며 “국민들의 참여를 견인하기 위해서라도 거당적으로 이에 대한 절차를 용이하게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또한 “(선거인단 본인확인 절차와 관련) 국민들의 편의를 끌어내기 위한 고육지책이라면 대행접수든, 개별접수 든 당이 앞장서서 전수조사하면 될 것”이라면서 “그간 각 후보들이 13차례에 걸쳐 마련된 ‘경선룰’과 관련한 합의 사항은 지켜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전 총리는 이에 앞서 정책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리투표를 허용하면 조직동원이 필요하고 자금조달등 비용문제가 발생된다”며 “결국 금권조직 선거가 재연되고 부정선거로 끝날 가능성이 많다. 이를 원천적으로 막아야 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이렇듯 각 후보들간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국경위는 같은날 오후 각 캠프 대리인을 소집, 불협화음에 시달리고 있는 ‘경선룰’과 관련한 공방을 벌였으나 명쾌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한 채 참석자들 사이에 격론만 오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목희 국민경선위원회 부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이와 관련 “휴대전화 인증 문제를 놓고 여러 의견이 엇갈렸다”며 “후보중에 누구든지 문제를 제기하면 국민경선위원회가 검토하고 토론한다는게 기본 입장”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향후 정 전 의장 측의 입장 변화에 정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가운데 정계 일각에서는 “정 전 의장 측이 국경위의 최종 결정에 크게 반발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조심스런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 데일리서프라이즈 & dailyseop.com


김재훈 기자 <데일리서프라이즈>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