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소관계 그룹핑은 무의미하다”며 ‘친노배제론’ 반박하기도 

[데일리서프라이즈 김은정 기자] 범여권 대선주자 간의 경쟁과 신경전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선거법 위반 결정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을 지지하는 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다.

정 전 의장은 이른바 친노와 비노그룹에 대한 구분 역시 무의미하다는 의견을 피력하면서 범여권 일각에서 제기된 ‘친노 배제론’을 반박하는 모습도 보였다. CBS와 21일 가진 ‘뉴스레이다’ 대담에서다.

정 전 의장은 “노 대통령이 대선에 출마하는 것이 아니다”고 운을 떼며 “이번 대선에서 현직 대통령과의 친소관계를 기준으로 이런저런 그룹핑을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는 노선과 정체성을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부연했다.

특히 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선거법 위반 결정을 내린 선관위에 대해 “대통령의 정치적 의사표현을 지나치게 제약하는 것은 한나라당의 과도한 정치선전에 말리는 것”이라며 “노 대통령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직에 대한 권위와 대표성, 상징성의 문제”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이어 “그것을 선관위가 훼손하는 측면이 있다”며 “선관위는 그런 의미까지 헤아려서 조금 더 신중하고 무겁게 움직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청와대의 헌법소원 방침에 대해서도 “현재 법체계에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선거법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대통령의 선거 개입, 경선 개입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선관위가 일일이 대통령의 정치적 의사표시에 대해서 간섭하고 개입하고 나서는 듯한 태도 역시 정치적이다”는 의견을 분명히 했다.

“일일이 간섭하는 선관위도 정치적”…“대통령의 상징성은 지켜져야”

한편 범여권의 대선구도가 정 전 의장, 손학규 전 경기지사,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3자 구도가 될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 “불가능하게 보이는 대통합을 가능하게 뒤집는 것이 내가 맡은 첫 번째 과제”라며 “전망이 서는 대로 늦지 않게 생각을 국민 앞에 밝히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손 전 지사가 대통합에 기여해 수구냉전세력인 한나라당의 집권을 막기 위해 소명을 다해야 한다”며 “한나라당의 집권 복귀를 막기 위한 방법은 대통합밖에 없다”는 점을 거듭 확인했다.

이어 “손 전 지사가 움직이면 대통합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며 “머지않아 결단을 내리겠지만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빠른 결단을 해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정 전 의장은 “대통합이 현실화되면 한나라당과 연말에 대선에서 1대 1구도를 이루게 될 것이다”며 “들쭉날쭉한 현재 여론조사 수치는 별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최근 불거지고 있는 ‘호남후보 필패론’에 대해 “어떤 아기가 어느 동네에서 태어났느냐에 따라서 취직시험에 불이익을 받거나 대통령 되는데 문제가 생긴다면 그런 나라는 선진국으로 갈 수 없다”고 일축했다.
ⓒ 데일리서프라이즈 & dailyseop.com


김은정 기자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