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태 연석회의 제안 성사여부 주목
통합론 교착속 5월말 2차 탈당설 가시화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정윤섭 기자 = 범여권 내에서 한동안 잠복해있던 후보자 중심 통합론이 또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열린우리당과 통합신당, 민주당, 시민사회세력을 묶는 `제3지대 세력간 통합론'이 지지부진한 상황을 면치 못하고 있는 만큼 후보들을 중심으로 하루라도 빨리 통합의 돌파구를 마련하자는 주장.

기왕의 후보자 중심 통합론은 정운찬(鄭雲燦) 전 서울대 총장이나 손학규(孫鶴圭) 전 경기지사 등 당 외부의 유력주자들에게 기폭제 역할을 주문하는 내용이었다면, 지금은 당내 주자들을 중심으로 연석회의를 구성해 통합의 전기를 마련하자는데 방점이 찍힌 게 차이가 난다.

무엇보다 이 같은 통합론은 대선일정을 역산할 경우, 범여권의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성사시키기 위한 준비시한이 8월말이라는 시간적 제약을 감안한 주장이다. "더 이상 시간이 없다"는 절박감에 따른 것이다.

실제로 선거법상 경선관리를 중앙선관위에 위탁할 경우 신청 마감시한은 8월말이 되고 이후에는 물리적으로 위탁경선이 불가능하다는 게 선관위의 설명이다.

이는 선거법상 경선 및 경선위탁 규정을 대선 선거운동 개시일(11월28일)부터 역산한 결과로서, 선거법상 선거운동 개시일 30일 전인 10월28일까지 당내 경선을 마무리해야 한다. 경선기간을 30일로 잡을 경우 9월29일께부터는 경선을 시작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또 선관위에 경선을 위탁할 경우 경선 개시일 30일 전에 신청해야 한다는 규정 때문에 9월29일 경선을 시작한다면 8월30일에는 경선신청을 해야 한다.

선관위 위탁경선 실시주장은 경선의 공정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이점 외에 자금사정과도 무관치 않다. 오픈 프라이머리를 실시하는데 45억원 가량의 비용이 드는데 위탁경선으로 치를 경우 선관위가 투.개표 비용을 부담하기 때문에 20억원 가량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8월말 선관위에 위탁경선을 신청하려면 범여권 내부적으로 대선주자간, 세력간 오픈 프라이머리 실시에 대한 합의를 도출해야 하는데 이런 과정에 적잖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이다.

이날 대선주자들에 향한 공개편지를 통해 연석회의 제안을 내놓은 김근태(金槿泰) 전 의장은 "100만 국민경선단 명부작성, 당헌.당규 개정, 임시정당 창당 등 경선에 필요한 실무적 작업을 준비하려면 7월에는 임시정당을 창당하고 늦어도 6월말까지는 국민경선에 합의해야 한다"고 절대시간의 부족을 호소했다.

당내 주자들은 김 전 의장의 제안에 공감하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동영(鄭東泳) 전 의장은 "지금 당장이라도 날짜를 잡자"고 호응했고, 한명숙(韓明淑) 전 총리, 김혁규(金爀珪) 천정배(千正培) 의원도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나 손학규 전 지사는 "기본 취지에 공감하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세부적으로 검토해봐야 한다", 문국현(文國現) 유한킴벌리 사장은 "토론이 필요한 것 같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내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목희 의원이 주도하는 제 정당.정파 초재선모임 19명도 이날 오픈 프라이머리 실시를 위한 `국민경선추진위'를 다음달 10일께 설치할 것을 공개적으로 제안하면서 경선 성사의 그루터기 역할을 자임하고 나섰다. 이 모임에는 이인영 우원식 등 친김근태, 박영선 채수찬 등 친정동영 의원들과 노웅래 우윤근 이계안 등 우리당 탈당그룹 의원들이 두루 참여하고 있다.

이 의원은 "경선추진위에는 시민사회 지도급 인사 10여명과 민주당 의원들도 참여할 예정"이라며 "어떤 목표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탈당할 수도 있고 당에 남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대선주자들이 나서서 이니셔티브를 쥐고 활동하면 될 일도 안된다"며 대선주자들이 주도하는 양상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당 내에서는 통합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통합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지난 1월말~2월초 1차 집단탈당에 이어 5월말~6월초 2차 탈당설, 대통합신당 추진이라는 우리당의 전당대회 결의 마감시한인 6월14일 이후 3차 탈당설이 거론되고 있다.

당 지도부와 중도파가 추진중인 `제3지대 세력간 통합작업'이 계속 지지부진할 경우 다음달초까지 재선그룹이나 정대철 상임고문을 중심으로 20~30여명 규모의 탈당이 진행되고, 6월14일 이후 김근태 정동영 전 의장 그룹이 후속탈당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정대철 상임고문 주관으로 20여명의 의원이 이날 오전 우리당 통추위원인 유인태 의원을 불러 통합추진 상황과 6.14 이후 대응방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어떤 식으로든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는 상황인식을 공유했으며, 이와 별도로 재선의원들도 모임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또 초선모임인 미래포럼 소속 안민석 김재윤 이상경 의원 등 3명은 다음달 14일까지 대통합의 성과가 없으면 당을 해체해야 한다는 취지로 서명작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제 정당.정파간 합의가 이뤄지지 못한 상태에서 후보자 중심의 통합론은 힘을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통합신당과 민주당간 통합협상이 진행되고 있고 우리당도 세력간 통합을 위한 물밑접촉을 계속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세력간 통합과 후보자간 통합을 병행하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는 반론도 있다.

당장 통합신당은 후보자 중심 연석회의 논의가 성사되면 통합의 주도권을 놓칠 수 있다는 경계심을 드러냈다. 강봉균 통합추진위원장은 "대선 예비주자들이 우리당에 남아있을지, 떠날 것인지 입장도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연석회의를 얘기하는 게 무슨 실효성이 있겠느냐"고 말했다.

중도 성향의 한 수도권 초선의원도 "정당.정파간 통합이 없는 상태에서 후보자간 연석회의는 별다른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며 "세력간 통합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굳이 선관위 위탁경선에 매달릴 필요없이 통합작업을 진행하면 된다"고 말했다.
jbryoo@yna.co.kr jamin74@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