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학교만 실시...제도개선. 자정은 ‘갸우뚱’

 감사결과 일부교사 ‘뒷돈’ 반납일시 서류조작 드러나

광주교육청이 일부 학교의 ‘소풍뒷돈’ 감사를 언론에 보도된 일부 학교에만 실시하자 ‘여론땜질식’이 아닌 제도개선과 교사자정까지 이끌어 내는 전면적인 감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광주서부교육청은 ‘소풍뒷돈’과 관련 지난 12일 광주 북구 생용동 금호훼밀리랜드에 소풍을 갔던 광주지역 4개 초교에 대해서만 감사를 실시하여 일부 사실을 확인 했을 뿐 올해와 지난해 이곳을 이용했던 학교는 감사를 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장관수 광주서부교육장은 26일 “소풍관련 감사는 이번 해당 학교에 대해서만 실시하고 체험학습, 방과후학교, 전학 등에 대해 초.중등교장 회의에서 경각심을 갖고 근절 하도록 집중적인 예방활동을 해나가겠다”고 밝혀 사실상 감사중단을 밝혔다.

이어 장 교육장은 "감사과정에서 해당 학교 중 일부교사가 노골적으로 뒷돈수수를 부인하고 또 반납일시도 조작을 한 것으로 밝혀져 이 교사에 대해서는 감사결과를 토대로 징계를 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일선학교와 교사 스스로 자정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육계 안팎에서는 “소풍 등 체험학습, 그리고 방과후 학교 등 비용이 들어가는 학습에 대한 전면적인 감사를 통해 제도적인 개선책과 교사들의 자정 등이 이뤄지려면 이번 기회에 전면적인 감사를 통한 대수술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학부모 등을 중심으로 일고 있다.

‘소풍뒷돈’에 대해 안순일 광주교육감은 지난 20일 유재신 광주시의원의 질의를 받고, 답변에서 “사실조사를 펼친 결과 일부 학교 교사의 금품수수 사실이 확인돼 관련 학교 및 교사에 대해서는 엄정한 징계처분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주서부교육청 감사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본보가 보도한(4월13일자) 광주지역 일부 초등학교 교사들이 업체로부터 소풍비용의 일정비율을 뒷돈으로 받아 회식비로 사용해왔다는 보도에 대한 조사를 펼친 결과 일부 학교가 금품을 받았다가 되돌려 주었으나 이중 일부 교사가 반납일시를 조작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본보의 사진취재에 드러났던 ㅁ초교 김 아무개 2학년부장은 교육청 조사에서 봉투속에는 ‘입장료 영수증이었다’고 금품수수 사실을 부인으로 일관 하다가 일주일 이후인 19일에 35만2천원을 되돌려 준 후 확인서에는 13일로 반납일시를 조작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교육청 관계자가 전했다.

이와 관련 훼밀리랜드 관계자도 교육청 감사관계자들에게 처음에는 ‘영수증을 준 것’이라고 발뺌하다가 “관행적으로 불우학생돕기 차원에서 지급했왔으며 문제가 된 12일 해당 학교 는 뒤늦게 반납을 했다”고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훼밀리랜드의 ‘소풍뒷돈’에 대해서도 교육계 안팎에서는 “세무당국 및 사법당국의 철저한 조사를 통해 엄단을 했을 때 검은유착구조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는 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