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진실ㆍ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18일 6.25 전쟁 전후 우리나라 군인ㆍ경찰에 의한 민간인 학살사건 중 처음으로 `나주 동박굴재 사건'에 대해 진실규명 결정을 내렸다.

진실화해위는 그동안 유족과 마을주민 진술로 전해져 오던 `나주 동박굴재 사건'을 조사해 여러 증언과 자료를 통해 사실임을 확인했으며 공권력에 의해 민간인이 희생된 사건인만큼 피해 회복을 위해 국가가 나설 것을 권고했다.

`나주 동박굴재 사건'은 1951년 2월26일 전남 나주시 봉황면 철천리 철야마을 뒷산 동박굴재에서 나주경찰서 소속 경찰관들이 인민군 점령기 때 부역을 했다는 이유 등으로 주민 20여명을 총살한 사건이다.

현장 생존자 김모씨는 "새벽 4시께 `공비가 마을에 숨어들었으니 마을 앞으로 집합하라'는 방송을 듣고 마을 사람들이 모였는데 경찰이 무작위로 30여명을 지목해 뒷산으로 끌고가 갑자기 총을 쐈다"고 증언했다.
진실화해위는 결정문을 수정, 보완해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시민단체인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범국민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진실화해위가 첫 결정을 내린 것은 환영하지만 동박굴재 사건처럼 진실규명을 기다리는 사건이 수천 건은 더 남아있으니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범국민위는 20일 오전 10시30분 나주시 봉황면 철천리 위령비 앞에서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위령제를 개최한다.
noanoa@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