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순형.이상열 의원 강력 비판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 민주당이 21일 김대중(金大中.DJ) 전 대통령의 차남 홍업씨를 4.25 무안.신안 보궐선거 후보로 전략공천했으나 이의 적절성을 놓고 한동안 내부 진통을 겪을 전망이다.

민주당은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던 김씨를 영입하는 방식으로 일단 무안.신안 보선 후보 문제를 정리했으나 당내 일각에서 국민과 당원의 의사를 무시하고, 오로지 DJ와의 관계만을 의식해 김씨를 전략공천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공직후보자자격심사 특위와 중앙위원회를 잇따라 열고 김씨 전략공천안을 일사천리로 처리했다.

공특위 핵심관계자는 "민주당 지지도가 가장 높은 곳 중 하나인 무안.신안에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결국 김 전 대통령의 자제가 무소속 출마의사를 밝혔던 만큼 민주당으로서는 김씨의 영입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었다'는 민주당의 곤혹스런 기류를 반영하듯 김씨 전략공천이 확정되자 당내 일각에서는 거센 비판이 제기됐다. 중앙위 회의에서는 전남도당위원장인 이상열(李相烈) 의원이 공특위원 사퇴의사를 밝히면서 전략공천 철회를 요청하는 등 반발 여론이 만만치 않았다는 후문이다.

이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씨 전략공천은 특정인을 위한 결정이자 공당으로서 국민과 당원의 기대와 뜻을 저버린 행위"라며 "김씨는 이권청탁과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실형선고를 받았던 인물인 만큼 민주당은 과거의 잘못된 정치관행과 구태정치를 타파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조순형(趙舜衡) 의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씨는 적격자가 아니다. 국민과 당원의 기대를 저버린 잘못된 결정"이라며 "김씨는 사면복권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굳이 정계에 입문하고 싶다면 일정기간 속죄하는 의미에서 사회봉사활동을 한 뒤 출마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열린우리당은 김씨의 전략공천을 계기로 꺼져가는 선거연합론의 불씨를 되살려 보겠다는 구상이다.
우리당은 전남 무안.신안과 대전 서구을에 후보를 내지 않는 대신 경기 화성의 경우 5.31 지방선거 때 화성시장 후보였던 박광직 변호사를 통합후보로 내세우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추진위 소속 한 의원은 "민주당이 무안.신안 보선문제에 대해 결론을 내린 만큼 대통합의 관점에서 다각적인 선거연합 방안을 추진해나갈 생각"이라며 "제 정파가 연합해 통합후보를 내는 방안을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jamin74@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