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가 71주년 개교기념식을 6월 8일 민주마루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광주광역시장, 광주지역 국회의원 등 주요 인사 3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지난 71년 동안 지역사회에 봉사하며 다양한 학문 생태계를 통해 인재를 양성해온 전남대의 발자취를 되짚고, 앞으로 100년의 미래를 향해 비상하는 전남대의 포부를 밝히는 자리다.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대의 명예를 드높이며, 뛰어난 학문적 성취를 보인 이 시대의 지성인에게 후광학술상, 용봉인 영예대상, 자랑스러운 전남대인상, 용봉학술상, 우수 학술연구자 증서가 각각 수여됐다. 우수 교직원과 장기 재직 교직원에 대한 표창도 이어졌다.

기념식에서는 지역 독서문화 확산을 위한 ‘광주전남이 읽고 톡하다’ 올해의 한 책 선포식도 함께 열렸다.

5월 한 달간 온·오프라인 투표를 통해 정지아 작가의 <아버지의 해방일지>가 올해의 한 책으로 선정됐다.

기념식의 여운은 용지관 컨벤션홀에 마련된 ‘용봉인의 밤’ 행사에서 이어졌다. 각계각층의 리더로서 재회한 동문들은 정을 나누며, 모교의 발전을 기원했다.

한편, 전남대는 1952년 전쟁의 격랑 속에서 5개 단과대학(공과대학, 농과대학, 문리과대학, 상과대학, 의과대학)으로 문을 열었다.

71년이 지난 현재는 광주, 화순, 여수캠퍼스에 17개 단과대학이 있는 국가거점국립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정성택 전남대학교 총장은 기념사를 통해 “지난 71년간 그러했듯 전남대는 앞으로도 대학의 본질인 진리, 창조, 봉사의 미션을 충실히 수행하겠다. 앞으로 더욱 빛날 100년의 걸음에 함께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