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월정신지키기 범시도민 대책위원회 기자회견문 [전문] 
 

사죄도, 실체적 증언도 없는 정치쇼 강력하게 규탄!
더 이상 ‘오월’을 능욕하지 말라!

 

오늘 우리는 참담한 심정으로 오월 영령이 잠들어 계시는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2월 19일 두 공법단체(부상자회, 공로자회)와 특전사동지회는 ‘용서와 화해를 위한 대국민공동선언’이라는 기만적인 정치쇼를 펼치며 기습적으로 국립5·18민주묘지를 짓밟았습니다.

지난달 23일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민주의 문 앞에서 광주전남 196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오월정신지키기범시도민대책위원회'가 "5.18정신을 훼손한 공법단체 5.18부상자회(회장 황일봉), 공법단체 5.18공로자회(회장 정성국), 특전사동지회(총재 최익봉)의 5.18민주묘지 참배를 반대한다"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지난달 23일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민주의 문 앞에서 광주전남 196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오월정신지키기범시도민대책위원회'가 "5.18정신을 훼손한 공법단체 5.18부상자회(회장 황일봉), 공법단체 5.18공로자회(회장 정성국), 특전사동지회(총재 최익봉)의 5.18민주묘지 참배를 반대한다"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에 광주전남의 198개의 시민사회노동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오월정신지키기 범시도민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2월 19일 대국민공동선언은 5·18민중항쟁에 대한 부정이며, 명백한 역사 왜곡”이라고 선언하고, 세 단체에게 “공동선언문의 폐기와 사죄, 실체적인 증언으로 5·18 진상규명에 협조”해 줄 것을 일관되게 요구해 왔습니다.

지난 대책위의 요구와 투쟁은 43주년 5․18민중항쟁 기념행사 기간에 광주를 방문한 국민들과 함께했던 범국민대회, 그리고 전국의 1,646개 시민사회노동단체와 개인 666명이 참여한 광주선언을 통해서 광주․전남을 넘어 전 국민이 공감하는 오월 정신을 바로 세우기 위한 역사투쟁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월 정신을 바로 세우기 위한 절박한 호소에도 불구하고 세 단체는 어떤 사죄도 없이 오월 영령들을 우롱하는 행태를 거리낌 없이 자행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대책위를 폄훼·훼손하고 고소 고발을 남발하는 등 묵과할 수 없는 만행마저 저지르고 있습니다.

이는 정의와 민주를 사랑하는 광주공동체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자 오월 영령에 대한 능욕으로 규정하고 강력하게 규탄합니다.

두 공법단체와 특전사동지회에게 묻습니다.

당신들이 말하는 5·18의 실체적 진실과 진실규명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세 단체가 자행한 2.19 폭거 이후에 광주·전남 시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행보를 단 한번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죄도 실체적 증언도 없이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를 강행하는 것에 대해서 어느 누가 납득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는 단호하게 주장합니다.

기만적인 대국민 공동선언 폐기와 광주·전남 시도민에게 진실한 사죄 없는 특전사동지회의 국립 5·18민주묘지 참배는 결단코 허용할 수 없습니다.

대책위는 어떠한 경우에도 오월정신을 훼손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세력과는 타협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현 시기 오월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외면하지 않고 오월정신을 바로 세우기 역사투쟁을 이어갈 것입니다.

반드시 세 단체의 잘못된 행태을 바로 잡고 광주·전남 시도민과 함께 80년 오월이 살아남은 우리들에게 남겨준 시대적 과제와 소명을 완수할 것입니다.

- 우리의 요구 -

하나. 5월 공법 두 단체(부상자회, 공로자회)와 특전사동지회는 ‘「용서와 화해」를 위한 대국민 공동선언’을 즉각 폐기하라 !

하나. 5·18정신을 훼손하고, 오월 영령들을 두 번 죽인 세 단체(부상자회, 공로자회, 특전사동지회)는 사죄하라 !

하나. 특전사동지회는 역사 앞에 반성하고, 실체적 증언을 통해 5·18 진상규명에 적극 나서라 !

2023년 6월 3일

오월정신 지키기 범시도민 대책위원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