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명 서 [전문] 
 

광주FC는 현 경영본부장에 대한 채용 과정을 투명하고, 성실하게 밝혀라!

 

광주광역시 시민프로축구단인 광주FC가 지난해 11월 노동일 대표이사가 취임한 이후 업무의 난맥상이 끊이질 않고 있다. 

노동일 대표이사는 작년 지방선거 때 강기정후보 캠프에서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다.

광주FC는 2010년 시민주 제1.2차 공모를 통해 만9천여 시민, 기업, 단체 등이 참여하여 창단된 주식회사 광주시민프로축구단(이하 광주FC)이다. 

노동일 신임 광주FC 대표.
노동일 신임 광주FC 대표.

즉 시민들에 의해 시민들의 손으로 탄생한 시민을 위한 프로축구 구단이라는 의미다. 

그런데 현 경영본부장 채용 관련하여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문재인정부에서 채용 과정 중 부모 찬스, 친인척 찬스, 지인 찬스 등 불공정한 사례로 인해 전국민적 공분을 샀고, 채용 과정에서 공정의 문제가 화두가 되었다. 

많은 관련자들이 사회적 비난과 함께 법적 처벌을 받았거나 현재도 재판이 진행 중에 있다.

그동안 언론 보도와 제보 내용을 종합하면 현 경영본부장 채용 시 이력서 한 장 없이 광주FC 이사회 결의에 의해 채용했다는 것이다.

광주FC는 5월5일 홈페이지, 팬 게시판에 회원이 위 문제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자 5월 8일 다음과 같이 답변했다.
 

“먼저 구단 내부의 불미스러운 일들이 언론에 오르내리는 점 진심으로 죄송스럽고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단독]광주FC 취업 참 쉽죠?…이력서 한 장 없이 ‘억’ 연봉 고위직 채용, 서울경제 제하의 기사는 사실이 아님을 먼저 밝혀드립니다. 광주FC의 경영본부장(경영진)은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대표이사 및 주요 경영진을 선임한다”는 구단 제 규정에 따라 지난 2월 20일 제 55차 이사회 안건을 통해 의결되었으며, 주요 내용으로 상세 프로필이 공개 검토 되었습니다.이사회에서 선임 의결된 임근훈 경영본부장은 KBS광주방송 문화사업국장 출신으로 ‘정직-투명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조직 운영을 이끌어갈 적임자로 평가받았으며, 구단은 이 사실을 2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알린 바 있습니다. “광주FC 신임경영본부장에 임근훈씨 선임 http://www.jnilbo.com/69785537440 (중략)
 

광주FC 해명에 따르면 연봉 1억여 원에 달하는 경영본부장을 채용하면서 이사회 의결을 거쳤고, 상세 프로필이 공개 검토되었기 때문에 채용 과정에 별 문제가 없다는 주장이다. 

또한 해명 내용 중 “[단독]광주FC 취업 참 쉽죠?…이력서 한 장 없이 ‘억’ 연봉 고위직 채용, 서울경제 제하의 기사는 사실이 아님을 먼저 밝혀 드립니다.”라는 해명 내용을 보면 이력서 한 장 없이 ‘억‘ 연봉 고위직을 채용한 게 사실이 아니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그렇다면 채용 전에 이력서를 받았다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한데 아직 까지 광주FC는 언론의 지속적인 문제 제기에도 이력서를 언제 누가 받았는지 공개한 적이 없다.

그동안 광주FC의 주요 인사 채용 과정을 살펴보면 전 사무처장은 채용시 광주시 출자.출연기관, 산하 공기업의 채용 절차에 준해서 채용을 했고, 그 전에 사무처장 역할을 했던 기영옥단장은 무보수였기에 공개적인 채용 절차 없이 채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FC 구단주는 강기정시장으로 광주FC는 시민프로축구단이기 때문에 운영하는데 예산상 많은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광주시가 매년 100억여 원을 시민들의 세금으로 지원해주고 있다. 

사실상 143만 광주시민들의 세금이 투입되기 때문에 주식회사이지만 공적인 개념을 갖고 운영해야 하는 공공기관적 성격이 짙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언론의 지적처럼 이력서 한 장 없이 채용했다면 이는 결코 묵과할 수 없는 일이다. 

자영업자들이 하루 일하는 아르바이트생을 채용하면서도 대개 이력서를 받는데 벌건 대낮에 어찌 이러한 일이 벌어질 수 있다는 말인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이에 광주경실련은 금번 사태에 대해 개탄을 금치 못하며 광주FC와 강기정시장에게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첫째, 광주FC는 현 경영본부장 채용 과정에 대해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근거를 밝혀라!

둘째, 광주FC는 억대 연봉인 현 경영본부장 채용 과정에서 이력서 한장 없이 채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투명하고, 성실하게 밝혀라!

셋째, 강기정광주시장은 광주FC 구단주로서 광주FC 사태에 대해 책임 있는 입장을 밝혀라!

2023년 5월 30일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