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출연계획 재검토 전면 철회’‘흠집내기식 에너지공대 정치감사 중단" 촉구
광주·전남 정치권 ‘한국에너지공대 지키기’한목소리

지난 11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한국에너지공대에 대한 한국전력 출연계획을 축소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광주·전남지역 국회의원들은 한국에너지공대에 대한 출연계획 재검토와 감사를 ‘정치탄압’으로 규정하고,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 신정훈 의원(나주·화순)과 광주시당위원장 이병훈 의원(광주 동구남구을), 최고위원인 송갑석 의원(광주 서구갑)을 비롯하여, 윤영덕 의원(광주 동구남구갑), 조오섭 의원(광주 북구갑), 서동용 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을), 민형배(광주 광산구을) 의원 등 광주·전남지역 국회의원들은 2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정치탄압을 강력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신정훈 의원실 제공
ⓒ신정훈 의원실 제공

이날 광주·전남지역 국회의원들은 공동성명서를 통해 “감사원의 한국에너지공대 설립적법성 감사에 이어, 산업부의 한국에너지공대 출연계획 축소에 이르기까지 에너지공대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치밀한 탄압이 이뤄지고 있다”며 “에너지공대에 대한 정치탄압은 결국 한국전력 적자와 전기요금 인상의 책임을 전가하기 위한 여론호도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 의원들은 “한국전력의 한국에너지공대 출연금은 한국전력 연간 영업비용의 0.07% 수준에 불과하다”며 “문제의 본질인 적자 전기요금 체계는 방치하고, 한국에너지공대만을 골라 정치적 희생양으로 삼는 것은 한전 적자구조를 더욱 고착화시킬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 의원들은 “한국에너지공대는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급격하게 성장하는 글로벌 에너지신산업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에너지산업 백년대계’이자, 경쟁력을 잃고 도태된 지방교육에 새로운 혁신역량을 불어넣기 위한 균형발전 전략”이라며 “정치적 이유로 한국에너지공대에 대한 출연금을 축소하고 학교 투자를 막는 것은 대한민국 미래먹거리와 균형발전을 포기하는 자해행위”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날 공동성명에서는 한국에너지공대에 대한 정부의 지원 책임과 재정지원 필요성도 거론됐다.

이들 의원들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제5조 에 따라 한국에너지공대를 지원·육성할 법적 책임을 갖고 있다”며 “부득이 한국전력 출연금이 축소된다고 한다면, 학교 운영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산업통상자원부가 상응하는 재정지원을 통해 법적 책임을 다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 광주·전남 국회의원들은 “장관이 법률에 명시된 한국에너지공대에 대한 직무와 책임을 유기할 경우, 해임을 추진할 것”이라며 강력히 경고했다.

이날 성명에 참여한 광주·전남 국회의원 일동은 “한국에너지공대 출연금 축소를 전면 철회하고, 흠집내기식 정치감사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한국에너지공대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단일대오를 형성하고 강력히 투쟁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