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경영자총협회(회장 양진석 ㈜호원·해피니스CC 회장)는 5월 19일 금요일 홀리데이인 광주호텔에서 윤영석 광주지방국세청장을 초청하여‘사업자에게 도움이 되는 국세행정 소개’를 주제로 1604회 금요조찬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윤영석 청장은 이날 강연에서 법인세 공제․감면 컨설팅 제도, R&D 세액공제 사전심사 제도, 가업승계, 기업 상속공제 개정 내용 등 다양한 절세 팁 등을 안내하였다.

ⓒ광주경총 제공
ⓒ광주경총 제공

윤 청장은 “ 광주지방국세청 법인세과에서 세액공제, 특별세액 감면, 고용증대 세액 공제, 중소기업 특별세액 감면 등 무료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컨설팅을 받을 경우 가산세가 면제된다”며 “특히, 기업들이 어려워하는 R&D세액공제 범위도 국세청에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윤 청장은“ 가업 상속 공제제도는 10년 이상 영위한 기업의 상속세를 최대 600억 원까지 공제하고 있으며, 가업을 물려받지 않고 창업을 하는 자녀에게는 5억 원을 공제하고 10%의 세율을 적용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윤 청장은 “국세청은 세무조사로 기업과 납세자를 힘들게 하는 기관이 아니라 납세자들이 세금을 쉽고 편리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서비스 기관’이라며 국세청을 너무 어려워하지 말고 국세청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지원제도를 활용하라고”말하며 강연을 마무리하였다.

이날 강연에 참석한 중소기업 대표는“가업승계 지원제도와 가업상속 공제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해줘 만족스러운 강연이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