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찬위, 누더기 '전라도 천년사' 사과는 커녕 시민단체. 정치권 원망"
"통절한 반성과 사과, 편찬위 해체...3개 광역지자체 예산 집필 검증"
전라도오천년사연대, "편찬위 수정권한 박탈,학술토론회 개최"촉구

광주.전남.북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라도오천년사바로잡기500만전라도민연대(상임집행위원장 박형준. 공동집행위원장 양경님. 김영광, 이하 전라도오천년사연대)'가 12일 '전라도 천년사 편찬위원회'의 최근 입장문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통절한 반성과 사과, 자진해체"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전라도오천년사연대는 이날 성명에서 "편찬위는 자기들의 반민족적·반국가적·반호남적 역사관과 무능, 불통으로 누더기가 된 <전라도 천년사>에 대해 도민과 시민 앞에 사과하기는커녕, 무례하게도 시민단체와 지방 정치권에 원망부터 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편찬위의 통절한 반성과 사과 그리고 자진 해체 △광주.전남.북 3개 광역단체는 조사위원회를 구성해서 예산집행 및 집필 과정에 대한 전면적인 검증 실시 △편찬위 수정 권한 박탈과 조사위원회에서 수정작업 주도 △공개학술토론회 즉각 개최 등"을 촉구했다. (아래 성명서 전문 참조)

광주.전남.북 시민사회단체로 짜여진 '전라도오천년사바로잡기 500만전라도민연대(공동집행위원장 박형준 양경님 김영광)'가 지난 2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제 식민사관에 더해 중국 동북공정까지 추정한
광주.전남.북 시민사회단체로 짜여진 '전라도오천년사바로잡기 500만전라도민연대(공동집행위원장 박형준 양경님 김영광)'가 지난 2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제 식민사관에 더해 중국 동북공정까지 추정한 "'전라도천년사' 34권 전권 폐기와 사업비 24억원 투명공개, 전액환수"를 주장하고 있다. ⓒ전라도 오천년사연대 제공

앞서 지난 11일 '전라도 천년사편찬위원회(위원장 이재운 우석대 명예교수)'는 식민사관 역사왜곡 비판여론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한국학계에선 일찍부터 '일본서기' 자료를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비판적으로 신중하게 활용해 우리 역사를 복원하는데 참고했다"고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의 시각을 반박했다.

또 편찬위는 "전문연구자들이 밝혀 낸 한국 고대사에 대해 단지 일본서기 지명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식민사관'으로 매도하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다"며 "이런 주장이라면 모든 국사 교과서 및 국사편찬위원회 발간 서적도 식민사관의 역사가 될 수밖에 없다"고 거듭 비판했다.

이어 편찬위는 지난 4월 24일부터 5월 7일까지 1차 열람기한 중에 모두 77건의 의견을 접수했다며 충분한 의견 수렴을 위해 <전라도 천년사> 온라인 공개기한과 이의신청 기한을 오는 7월 9일까지 두 달간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라도오천년사연대는 "편찬위가 자백한대로 〈일본서기〉가 미화되고 조작된 책이면 이미 사료로서의 가치를 상실한 것인데도, 앞에서는 <일본서기>를 조작된 가짜라고 말하고, 뒤에서는 <일본서기>를 성서처럼 신봉해서 동학농민혁명과 5·18민주화의 성지 호남을 왜의 식민지라고 조작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들이(식민사학자) 태두로 숭배하는 조선총독부 직속의 조선사편수회 출신 이병도·신석호가 늘 쓰던 수법"이라고 지적했다.

전라도오천년사연대는 "<전라도천년사>집필자들도 앞에서는 〈일본서기〉를 비판하는 척하고는 뒤에서는 침미다례를 해남으로, 포미지는 정읍, 벽중은 김제 등이라고 서술(선사고대사3권)해 왜의 식민지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특히 "〈일본서기〉의 지명이나 인명을 사용하면 무조건 다 식민사학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일본서기〉에서 야마토왜가 점령했다는 지역을 일본열도가 아닌 한반도로 비정하면 그것이 식민사학이 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전라도천년사〉를 옹호하려다가 워낙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교과서를 끌어들인 심정은 이해가 가지만 교과서를 끌어댄다고 편찬위의 ‘반민족 친일 본색’이 희석되는 것은 아니다"며 "현재 사용하는 한국사 교과서의 일부 내용들이 식민사학을 추종한다는 비판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중국 동북공정의 논리인 낙랑군을 평양으로 표기하는 것이나 이케우치 히로시, 쓰다 소키치 등의 역사 조작을 추종해서 고려 북방 국경을 압록강~원산으로 그린 것 등"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편찬위가 전라도를 왜의 식민지로 조작한 것은 야쿠자의 논리를 그대로 추종한 것이 아닌가"라며 "왜는 무조건 숭배하고 우리 고대 국가들은 고조선, 백제할 것 없이 무조건 폄하한 것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또 "<전라도천년사>는 고조선의 건국연대를 기원전 8~7세기라고 서술(선사고대 2권)했으며, 전라도의 청동기문화와 고인돌을 고조선의 유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편찬위가 주장했던 왕인, 노리사치계, 담징에 대해서도 "이들이 <일본서기>에 나오는 이유는 이들이 일본열도로 건너가서 활약한 인물들이기 때문"이라며 "이 땅에서 활동하지 않았기 때문에 <삼국사기>·<삼국유사>에는 나오지 않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지명과 관련해서도 전라도오천년사연대는 "<일본서기>에 반복되어 나오는 지명들은 일본열도에 있었던 지명이기 때문이고 <삼국사기> <삼국유사>에 없는 것은 이 땅에 그 지명들이 없었기 때문이다. 〈일본서기〉에 언급되는 지명, 인명들은 모두 일본열도에 있었던 일과 관련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기문, 반파, 포미지 등은 일본열도에 있는 지명이지 전라도에 있던 지명들이 아니다. 임나 사현도 모두 일본열도에서 찾아야지 편찬위처럼 전라도에서 찾게 되면 그 자체가 역사왜곡이자 나라를 팔아먹는 매국이 되는 것"이라고 '전라도 천년사 편찬위'의 시각을 비판했다.

또 "우리는 <전라도천년사> 편찬에 참여한 모든 집필진이 식민사학자라는 것이 아니다. 정한론의 논리인 <일본서기>와 임나일본부설을 추종하는 편찬위 내 식민사학자들을 비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삼국사기〉 〈삼국유사〉의 눈으로 보면 〈일본서기〉의 지명들을 한반도로 보는 것은 아무런 근거도 없는 역사 조작이자 다시 일제로 하여금 이 땅을 점령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 매국 행위가 된다"고 경고했다.

한편 전라도오천년사연대는 별도의 입장문을 내고 "광주광역시의회에서 시작된 <전라도천년사>에 대한 문제 제기는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이 대한민국의 역사를 올바르게 쓰이도록 전국을 요동치게 만들었고 전남도의회의원들의 '왜곡된 역사 보다 폐기가 옳다'라는 주장이 나오게 되었다"며 "호남향우회에서, 내 나라 역사를 지키기 위한 역사정상화 전국연대, 전북민주동우회 등 각 제반 단체에서도 우리와 뜻을 함께하여 주었다"고 연대운동에 감사했다. (아래 입장문 전문 참조)

또 "강성희 진보당 국회의원, 오은미 진보당 전북도의원을 시작으로 진보당 광주, 전남, 전북 도당에서도 뜻을 함께하였으며 전남 시장·군수협의회에서도 큰 뜻에 동참하였고 시도민 개개인도 이의 신청을 통해 함께 하였다"고 지속적인 연대를 촉구했다. 
 

                       입장문 [전문] 
 

-전라도천년사편찬위원회의 통절한 반성과 사과, 자진해체를 요구한다-
 

‘전라도 천년사’의 발간업무를 책임지고 있는 ‘전라도천년사편찬위원회’(이하 편찬위)가 입장문을 내고 “<전라도천년사> 집필진의 노력과 학술적 성과가 폄훼되고 왜곡되는 현실에 대해 우려와 통탄을 금치 못한다”고 했다.

편찬위는 자기들의 반민족적·반국가적·반호남적 역사관과 무능, 불통으로 누더기가 된 <전라도천년사>에 대해 도민과 시민 앞에 사과하기는커녕, 무례하게도 시민단체와 지방 정치권에 원망부터 했다.

이어서 편찬위는 “집필에 참여한 213명의 학자는 대한민국에서 각 분야를 대표하는 최고의 연구자들이다.

사명감을 갖고 집필에 참여해 완성했다”면서 일부 단체가 구체적 내용 확인도 없이 단지 ‘일본서기’에 기록된 일부 지명 등을 인용했다는 것을 문제 삼아 <전라도천년사> 전체를 ‘식민사학’ 역사서로 매도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건국 이후 현재까지 간행된 모든 <국사> 교과서 및 현행 검인정 중학교 <역사>, 고등학교 <한국사> 등과 국사편찬위원회의 <한국사>, <신편한국사>도 식민사관의 역사가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실제 “고대 한일관계에서 등장하는 대표적 인물인 왕인 박사. 노리사치계, 담징 등도 <일본서기>에만 등장하는 인물이라는 점을 상기하며 이들을 가르치는 것도 식민사관 교육이냐”고 반문했다.

끝으로 편찬위는 “역사 연구는 사료에 대한 철저한 고증과 비판, 분석을 통해 이뤄지는 학문”이라고 훈계하고, “논리적 비약과 식민사관이라는 국민적 정서를 자극하기보다 정당한 학문적 주장과 토론을 거쳐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단체에 공개학술토론회를 제안하면서도 전라도천년사의 문제점을 지적한 사람들을 국수주의적 역사 인식을 가진 자들로 비하하는 이중적 태도를 취하였다.

이 같은 편찬위의 주장에 대해 우리는 다음과 같이 반박한다. 먼저 편찬위는 이 짧은 입장문에서도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을 여럿 드러냈다.

1. 편찬위는 “<일본서기>는 일본의 황국사관에 의해 왜곡, 변형된 대표적인 역사서이고, 이른바 ‘임나일본부설’의 주요 근거 사료로서 8세기 초에 일본 왕가를 미화(美化)하기 위해 편찬된 책이라는 점과 원사료가 재편찬되는 과정에서 상당한 조작(造作)이 가해졌다는 것은 우리나라 역사학자들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편찬위가 자백한대로 〈일본서기〉가 미화되고 조작된 책이면 이미 사료로서의 가치를 상실한 것인데도, 앞에서는 <일본서기>를 조작된 가짜라고 말하고, 뒤에서는 <일본서기>를 성서처럼 신봉해서 동학농민혁명과 5·18민주화의 성지 호남을 왜의 식민지라고 조작했다.

이는 이들이 태두로 숭배하는 조선총독부 직속의 조선사편수회 출신 이병도·신석호가 늘 쓰던 수법이다.

이병도는 “일본고대사에 임나부(任那府)가 마치 가라(加羅)제국을 지배했던 같이 기록한 것은 모두 과장(誇張)된 필치라고 보아야겠다. 도대체 일본서기에는 이러한 과장된 표현이 많으니...”라고 〈일본서기〉를 부인하는 것처럼 말해놓고는 뒤에 가서는 “고해진(古奚津)과 남만 침미다례는 동일지역의 지칭이니, 고해진은 전남 강진이고, 4읍 중의 포미지(布彌支)는 전남 나주인 듯하니...벽중(辟中)은 전남 보성군에 비정된다”라며 전라도 곳곳을 왜의 식민지 임나라고 왜곡했다.

<전라도천년사>집필자들도 앞에서는 〈일본서기〉를 비판하는 척하고는 뒤에서는 침미다례를 해남으로, 포미지는 정읍, 벽중은 김제 등이라고 서술(선사고대사3권)해 왜의 식민지로 만들었던 것이다.

2. 편찬위는 일본서기의 지명이나 인명을 사용하면 무조건 다 식민사학이 되는 것이냐며 “대한민국 건국 이후 현재까지 간행된 모든 <국사> 교과서 및 현행 검인정 중학교 <역사>, 고등학교 <한국사> 등의 교과서와 대한민국의 대표 역사기관이 간행한 국사편찬위원회의 <한국사>, <신편한국사>도 식민사관의 역사가 될 수밖에 없다”고 항변한다.

〈일본서기〉의 지명이나 인명을 사용하면 무조건 다 식민사학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일본서기〉에서 야마토왜가 점령했다는 지역을 일본열도가 아닌 한반도로 비정하면 그것이 식민사학이 되는 것이다.

〈전라도천년사〉를 옹호하려다가 워낙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교과서를 끌어들인 심정은 이해가 가지만 교과서를 끌어댄다고 편찬위의 ‘반민족 친일 본색’이 희석되는 것은 아니다.

현재 사용하는 한국사 교과서의 일부 내용들이 식민사학을 추종한다는 비판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중국 동북공정의 논리인 낙랑군을 평양으로 표기하는 것이나 이케우치 히로시, 쓰다 소키치 등의 역사 조작을 추종해서 고려 북방 국경을 압록강~원산으로 그린 것 등이 이를 말해준다.

또한 〈신편한국사〉에서는 명성황후 시해에 가담한 야쿠자 아유카이 후사노신이 “문헌고증을 통하여 임나의 지명 비정 범위를 경남·경북 및 충남·전남까지 확장시켜서, 임나는 경주지방 부근과 부여·공주 일대를 제외한 한반도 남부 전역을 가리키게 되었다.”면서 극찬했다.

편찬위가 전라도를 왜의 식민지로 조작한 것은 이 야쿠자의 논리를 그대로 추종한 것이 아닌가?

그러니 왜는 무조건 숭배하고 우리 고대 국가들은 고조선, 백제할 것 없이 무조건 폄하한 것이 아닌가?

<전라도천년사>는 고조선의 건국연대를 기원전 8~7세기라고 서술(선사고대 2권)했으며, 전라도의 청동기문화와 고인돌을 고조선의 유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특히 전남 영암군 정천리 유적의 청동기 측정 결과 서기전 2650년과 서기전 2365년이 나왔는데, 이런 유적·유물은 서기전 2333년이라는 고조선의 건국연대를 인정하는 것이기에 못 본 체 빼버리고 한국 재점령을 꿈꾸는 일본 제국주의자가 보면 환호할 이야기만 쓴 것이 아닌가?

3. 편찬위는 “일본에 천자문을 전한 왕인박사, 일본에 불교를 전해 준 노리사치계, 일본 세계유산 1호인 법륭사 금당에 벽화를 그린 고구려 승려 담징 등등 고대 한일관계사에 나오는 사람들의 기록은 모두 <일본서기>에만 등장하는 인물이기 때문에 이 모든 역사를 가르치는 것은 식민사관을 교육하는 것이냐”며 반문하면서 영암의 ’왕인박사축제‘ 또한 식민사관에 입각한 역사현창 사업이기 때문에 폐지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되물었다.

왕인, 노리사치계, 담징이 <일본서기>에 나오는 이유는 이들이 일본열도로 건너가서 활약한 인물들이기 때문이다. 이 땅에서 활동하지 않았기 때문에 <삼국사기>·<삼국유사>에는 나오지 않는 것이다.

지명도 마찬가지다.

<일본서기>에 반복되어 나오는 지명들은 일본열도에 있었던 지명이기 때문이자 <삼국사기>·<삼국유사>에 없는 것은 이 땅에 그 지명들이 없었기 때문이다. 〈일본서기〉에 언급되는 지명, 인명들은 모두 일본열도에 있었던 일과 관련 있는 것이다.

따라서 기문, 반파, 포미지 등은 일본열도에 있는 지명이지 전라도에 있던 지명들이 아니다.

임나 사현도 모두 일본열도에서 찾아야지 편찬위처럼 전라도에서 찾게 되면 그 자체가 역사왜곡이자 나라를 팔아먹는 매국이 되는 것이다.

우리는 <전라도천년사> 편찬에 참여한 모든 집필진이 식민사학자라는 것이 아니다.

정한론의 논리인 <일본서기>와 임나일본부설을 추종하는 편찬위 내 식민사학자들을 비판하는 것이다.

또한 이런 편찬위의 배후 세력인 전북연구원에도 경종을 울리지 않을 수 없다.

왜 〈삼국사기〉·〈삼국유사〉는 부인하면서 〈일본서기〉는 추종하느냐고 묻는 것이다.

<삼국사기>에는 지명을 서술할 때 반드시 옛 지명과 지금 지명을 주석으로 달아준다.

〈삼국사기〉·〈삼국유사〉의 눈으로 보면 〈일본서기〉의 지명들을 한반도로 보는 것은 아무런 근거도 없는 역사 조작이자 다시 일제로 하여금 이 땅을 점령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 매국 행위가 된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하나. 편찬위는 전라도를 왜의 식민지로 서술한 것에 대해 도민과 시민 앞에 통절한 반성과 사과를 하고 자진 해체하라.

하나, 3개 광역단체는 조사위원회를 구성해서 예산집행 및 집필 과정에 대한 전면적인 검증작업을 실시하라.

하나, 이미 민족과 국가와 지역을 팔아먹은 것으로 판명 난 편찬위에게 수정할 권한을 주어서는 안 된다.

조사위원회에서 수정작업을 주도할 것을 촉구한다.

하나, 이미 드러난 것만으로도 공개학술토론회는 즉각 개최할 수 있다.

이 문제에 관심 있는 모든 언론, 모든 도민, 국민들이 참관하는 공개학술토론회를 즉각 개최하라.

하나, 우리는 식민사관을 완전히 청산하고 순국선열, 애국지사, 민주열사들의 역사관이 이 나라, 이 지역의 보편적 역사관이 될 때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을 천명한다.

2023. 5.12

전라도오천년사바로잡기500만전라도민연대


 

성명서 [전문]

뜻을 함께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광주시의회에서 시작된 <전라도천년사>에 대한 문제 제기는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이 대한민국의 역사를 올바르게 쓰이도록 전국을 요동치게 만들었고 전남도의회의원들의 “왜곡된 역사 보다 폐기가 옳다”라는 주장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후 대한민국 곳곳에서 호남인으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계시는 호남향우회에서, 내 나라 역사를 지키기 위한 역사정상화 전국연대, 전북민주동우회 등 각 제반 단체에서도 우리와 뜻을 함께하여 주었습니다.

강성희 진보당 국회의원, 오은미 진보당 전북도의원을 시작으로 진보당 광주, 전남, 전북 도당에서도 뜻을 함께하였으며 전남 시장·군수협의회에서도 큰 뜻에 동참하였고 시도민 개개인도 이의 신청을 통해 함께 하였습니다.

동학 농민 관련 단체도 조만간 입장을 발표한다고 하니, 대한민국의 정통을 지키기 위한 모두의 생각은 같음을 확인하는 결과였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과거에도 현재에도 미래에도 대한민국의 올바른 역사를 만들어 나가는 주인공이 되어 교묘하게 역사를 비틀고 정체성을 흔드는 세력들을 단호히 배격해야 합니다. 

그토록 줄기차게 요구해온 공개토론과 정보공개 등이 처참하게 무산된 나날들을 생각하면 통탄스러움을 금할 수 없지만, 우여곡절 끝에 얻어낸 <전라도 천년사>의 e-book 공개의 내용을 보면 말문이 막힐 정도로 일본서기를 인용하여 전라도를 왜놈의 땅으로 만들었습니다.

2주간 짧은 이의 신청 기간을 주고 편찬위 자체가 검증한다는 오만불손함으로 일관하더니 자칭 “북 치고 장구 치는” 검증 기간에 그들 스스로 대한민국의 역사를 부정하는 입장문을 발표하여 다시 한번 우리를 우롱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역사는 역사 조작 매국 기술자들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우리의 과거고 현재고 미래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더 강한 힘으로 대한민국을 통째로 바꾸려는 세력들을 물리쳐야 합니다.

찬란하고 유구한 고유의 역사를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사명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끝까지 함께 해주십시오.

우리 역사를 바로 세우려는 시도민들은 강해질 겁니다.

용기를 주시고 지속적인 응원을 보내주십시오.

지금껏 함께해준 것처럼, 내 나라 내 민족의 번영을 위해 식민 역사를 깨 부셔야 합니다.

호남지역 국회의원, 강성희 국회의원, 진보당 (광주광역시, 전남도, 전북도당) 광주광역시의회, 전남도의회, 호남향우회, 전남 시장·군수협의회와 역사정상화전국연대, 전북민주동우회 등 제반 시민사회단체 여러분들에게 다시 한번 고마움을 드립니다.

2023. 5. 12

전라도오천년사바로잡기500만전라도민연대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