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의원들 3일 "'전라도천년사' 열람시간 충분히 부여하라" 요구
"왜곡 기술된 부분에 대해 편찬 책임자와 집필자, 국민에 해명하라"
"절차를 거쳐 문제가 수정되지 않는다면 출간 작업 중단해야" 촉구

일제식민사관과 역사왜곡 기술이라는 규탄을 받고 있는 <전라도 천년사>에 대해 정치권에서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서 향후 정치쟁점으로 부각할 것으로 보인다. 

광주·전남·전북의 국회의원들은 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라도 천년사> 역사 왜곡 논란과 관련해 왜곡 기술된 부분에 대한 해명과 충분한 검토 시간 부여, 타당한 절차를 통한 수정할 것을 요구하는 입장을 밝혔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호남지역 의원들은 “<전라도 천년사>의 내용을 접하고, 매우 안타깝고 개탄스러운 심정을 감추기 어려웠다”면서 “전체 34권 2만 쪽에 이르는 방대한 규모의 사서”를 “단 2주 동안 공개하고”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오류를 바로잡겠다는 발상이 놀라울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이 3일 오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라도 천년사' 의 심각한 역사왜곡을 지적하고 집필책임자의 대국민 해명, 충분한 열람기한 보장, 왜곡 기술 내용 수정 등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경만, 이용빈 이형석, 신정훈, 이병훈, 윤영덕 의원. ⓒ이병훈 의원실 제공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이 3일 오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라도 천년사' 의 심각한 역사왜곡을 지적하고 집필책임자의 대국민 해명, 충분한 열람기한 보장, 왜곡 기술 내용 수정 등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경만, 이용빈 이형석, 신정훈, 이병훈, 윤영덕 의원. ⓒ이병훈 의원실 제공

이날 의원들은 "△편찬위원회는 지금이라도 학계와 국민이 검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열람시간을 충분히 부여하고 △왜곡 기술된 부분에 대해 편찬 책임자와 집필자가 국민 앞에 해명할 것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타당한 절차를 수립하여 수정하고 △드러난 문제가 수정되지 않는다면 출간 작업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의원들은 <전라도 천년사>는 호남권 3개 광역자치단체가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아 올곧은 역사를 세우려는 중차대한 목적을 두고 편찬하는 사서”이고, “2018년부터 5년간 연구와 집필이 진행되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최근 e북으로 공개된 내용에서 식민사관에 기초하여 기술한 오류가 곳곳에서 발견되면서 각계의 우려와 반발을 사고 있다는 것.

호남지역 의원들은 "<전라도 천년사>는 역사를 기술하는 과정에서 ‘임나일본부’설의 근거가 되는 ‘일본서기’의 기술 내용을 빌려와 기술하는 등 식민사관을 고스란히 노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공개된 <전라도 천년사>는 야마토(大和) 왜(倭)가 전라도에 있었다는 일본 사학자의 주장을 받아들인 점, 백제 근초고왕이 야마토 왜에 충성했다는 ‘일본서기’의 내용을 인용한 점 등을 들어 왜인들이 전라도를 지배했다고 기술하고 있다는 것.

또한, 호남의 지명 중 ‘남원 → 기문’으로 ‘장수 →고령, 반파’로, ‘해남 → 침미다례’로, ‘구례 하동 → 대사’라고 임나지명으로 기술한 사실도 밝혀졌으며, ‘전라도 천년사’ 7권에는 일제 식민사관에 의해 만주와 평안도, 함경도를 삭제한 지도도 게재된 사실도 확인됐다.

호남지역 의원들은 "<전라도 천년사>는 심각한 오류에도 불구하고 “600여 명이 사료수집과 집필에 참여한 방대한 서사를 불과 2주의 기간 동안 e북으로 공개하고 의견을 제출하라고 하면서 초고 발표 이후로 단 한 번의 공개적인 학술 토론회조차 개최하지 않고 있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이런 편찬위원회의 처사가 “불통과 편파의 수준을 넘어 국민에 대한 횡포”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호남지역 의원들은 “역사의 기술은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세대를 교육하는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 올바른 관점의 설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문은 광주.전남북 국회의원 전원이 동의한 가운데 김경만, 이용빈, 이형석, 신정훈 이병훈, 윤영덕, 민형배, 한병도 의원이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기자회견문 [전문] 

  ‘전라도 천년사’역사왜곡 논란에 대한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의 입장

‘전라도천년사편찬위원회’가 홈페이지에 E북 형태로 공개한 ‘전라도 천년사’의 내용을 접하고, 우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지역 국회의원들은 매우 안타깝고 개탄스러운 심정을 감추기 어렵습니다.

더구나 전체 34권 2만 쪽에 이르는 방대한 규모의 사서를 4. 24일부터 5. 7일까지 단 2주 동안 공개하고,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북도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오류를 바로잡겠다는 발상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전라도 천년사’는 호남권 3개 광역자치단체가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아 올곧은 역사를 세우려는 중차대한 목적을 두고 편찬하는 사서로서 2018년부터 5년간 연구와 집필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공개된 내용은 우리의 자주적 사관이 아닌 식민사관에 기초하여 기술하는 등 심각한 오류가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고대사 기술과정에서는 고조선의 건국 시기를 왜곡하고, 유구한 역사를 가진 고조선의 역사를 축소하였으며, 고조선의 강역을 한반도로 국한해서 규정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전라도 천년사’는 역사를 서술하는 과정에서 ‘임나일본부’설의 근거가 되는 <일본서기>의 기술 내용을 차용해 기술하는 등 식민사관을 고스란히 노정하고 있습니다.

야마토(大和) 왜(倭)가 전라도에 있었다는 일본 사학자들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백제 근초고왕이 야마토 왜에 충성을 맹세했다는 <일본서기>의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고 있고, 영산강 유역의 석실 장고분은 야마토 왜에서 쫓겨 온 아리아케나이(有明海)세력이 주류를 이룬다는 등 왜인들이 전라도를 지배했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우리 호남의 지명 중‘남원’을 ‘기문’으로, ‘장수’ 또는 ‘고령’을 ‘반파’로, ‘해남’을 ‘침미다례’로, ‘구례 하동’을 ‘대사’라는 임나지명으로 기술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전라도 천년사’ 7권에는 일제 식민사관에 의해 만주와 평안도, 함경도를 삭제한 지도가 버젓이 게재되고 있습니다.

이런 심각한 오류투성이인 ‘전라도 천년사’는 발간 과정에서 많은 우려가 제기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600여 명이 사료수집과 집필에 참여한 방대한 사서를 불과 2주의 기간 동안 e북으로 공개하고 의견을 제출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고 발표 이후로 단 한 번의 공개적인 학술 토론회조차 개최하지 않았습니다. 편찬위원회의 이런 처사는 불통과 편파의 수준을 넘어 국민에 대한 횡포에 가깝습니다.

역사의 기술은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세대를 교육하는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 올바른 관점의 설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한국의 근대기를 지배해온 식민사관은 우리 국민이 빨리 벗어나야 할 과제입니다.

심지어 호남의 3개 시·도가 막대한 예산을 들여 연구를 진행했으며, 지방정부가 책임을 지고 편찬한 사서로서 그 자체로 역사적 무게를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엄중한 상황에서 왜곡된 사관에 근거해 미래 천년을 이어갈 사서를 기술한다는 것이 참으로 개탄스러울 뿐입니다.

편찬위원회는 지금이라도 각계의 의견을 듣고 검증할 수 있는 기간을 충분히 가져야 합니다.

또한, 논란이 되는 부분들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연구를 통해 올바르게 기술하여 역사를 바로 세워야 합니다.

이에 광주·전남·전북의 국회의원들은 다음과 같이 전라도천년사편찬위원회에 요구합니다.

첫째, 편찬위원회는 지금이라도 학계와 국민이 검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열람시간을 충분히 부여하기 바랍니다.

둘째, 왜곡 기술된 부분에 대해 편찬 책임자와 집필자가 국민 앞에 해명하십시오.

셋째, 편찬위원회는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타당한 절차를 수립하여 수정할 것을 촉구하며, 드러난 문제가 수정되지 않는다면 출간 작업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우리 광주, 전남, 전북 국회의원 일동은 식민사관에 근거한 역사서술을 바로잡고, 민족사관에 입각한 천년사를 정립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2023. 5. 3.

광주·전남·전북 국회의원 일동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