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빅데이터 활용 ‘미래형 교통시설정책’ 발표
스마트횡단보도·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 구축
대각선 횡단보도·회전교차로 설치 점차 확대

광주시가 지능형교통체계(ITS) 스마트 횡단보도를 구축하고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을 추진하는 등 미래형 스마트 교통도시로 거듭난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최근 광주경찰청 교통안전시설 담당자들과 워크숍을 열어 교통시설 추진정책 및 확충분야를 심도 있게 논의, 시민 불편은 줄이고 교통안전은 높이는 ‘2023년 미래형 교통시설 중점 추진 정책’을 마련, 1일 발표했다.

광주시는 먼저 인공지능(AI)센서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교통체계(ITS) 스마트횡단보도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횡단보도는 첨단센서 기술로 보행자와 차량을 자동으로 감지해 보행자에게는 무단횡단을 하지 마라는 음성 경고, 운전자에게는 정지선 위반 정보 등을 전광판에 표시한다.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미처 다 건너지 못했을 경우 보행신호를 자동으로 연장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 미래형시스템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5억4600만원을 확보했고 여기에 시비를 더해 총사업비 13억6500만원을 투입, 서구 금호지구대 부근 등 교통사고 다발지점 등 우선순위에 따라 15개소에 대해 기본설계용역 등을 거쳐 올 8월 사업착수해 내년 3월까지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스마트횡단보도 구축사업이 교통사고 예방효과와 시민반응이 좋으면 설치장소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광주시는 국가 지리정보시스템(GIS) 기반으로 빅데이터화하는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을 구축해 급증하는 교통안전시설물을 체계적으로 유지관리한다.

그동안 교통안전시설물 설치·관리 수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위치정보, 보수이력, 통계관리 등 체계적인 관리 방안 필요성이 제기됐다.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신설 및 교체 필요 수량 예측을 통해 효율적 예산 집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전국 지자체 최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추진 중인 공간융합 빅테이터 플랫폼 구축사업과 연계해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자체 예산으로 이미 구축해 운영 중인 서울시나 대전시에 비해 약 12억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광주시는 대각선 횡단보도와 회전교차로를 확대해 나간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보행자의 교차로 횡단 횟수를 1회로 단축하고, 모든 방향의 보행 녹색신호를 켜줌으로써 차량의 진입을 근본적으로 차단해 보행 안전과 편의를 모두 확보할 수 있는 시설이다. 우선 보행자가 많은 상무지구와 어린이보호구역 2개소에 대해 설치하고 효과분석 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일반 교차로 중에서 신호등이 없거나 신호대기시간이 불필요하게 길어 신호 통제 필요성이 낮은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초소형 회전교차로 4개소 이상을 설치할 계획이며, 점차로 확대해 5개년 동안 25개소 이상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교통사고 잦은 곳 14곳에 대한 개선사업도 추진한다.

올해는 개선 대상지로 선정한 북구 용봉동 등촌 앞 교차로 등 12곳과 함께 그동안 사업비 부족과 우선순위에 밀려 교통사고 잦은 곳 대상지로 선정된 이후에도 개선하지 못한 대인동 대인교차로와 운남동 목련교차로~신가동 어등산약국 앞 사거리 구간 등 2곳을 추가해 개선사업을 시행한다.

개선 대상지는 인명피해를 기준으로 동일 위치에서 연간 5건 이상의 교통사고가 발생한 교통사고 다발지점에 대해 경찰청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이 지점을 선정한다.

연구 분석을 통해 차로 조정, 기하구조 개선, 교통신호기 및 교통안전시설 설치 등 해당 장소에 맞춤형 교통안전시설을 정비했으며, 2021년 개선 공사 전후 사고건수 35%, 인명피해 45% 줄어드는 등 큰 감소 효과를 거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