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 필요성 제시

지역 내 성별 근로 불평등 실태를 파악하고 성평등한 사회 실현 기반을 다지며 성평등 정책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광주광역시의회 채은지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26일 오후 2시 광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성평등한 일자리 기반 구축 방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시의회 제공

이번 토론회는 광주광역시의회와 사단법인 광주여성노동자회가 공동 주최한 정책토론회로 사회 구성원 모두가 존중받고 발전의 성과를 함께 나누며 성평등한 일자리 기반 구축 및 노동환경 조성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채은지 의원이 좌장을 맡고, 전윤정 국회 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과 김영신 광주여성가족재단 연구위원이 발제하였다. 이어 김다정 광주청년유니온 위원장, 류만숙 전국여성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장, 임영희 광주광역시 여성가족과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전윤정 입법조사관은 “여성이 경제력을 가질 때 가정, 회사, 그리고 사회에서 남성과 동등한 권력에 접근하고 교섭력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성별임금격차 해소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영신 연구위원은 “광주지역 성별 근로 불평등 사례가 임금뿐만 아니라 채용, 업무 배치, 승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났다”며 “여성 노동자가 체감하는 일터 내 불평등은 고용 과정 전반에 걸쳐 발생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날 좌장을 맡은 채은지 의원은 “오늘 토론회를 계기로 광주시 여성의 삶을 조명하고 광주시 성평등 일자리 정책 의제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성평등 일자리를 위한 최우선 과제인 ‘성별임금격차 개선 조례’를 추진 중이며, 토론회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지역 성평등 일자리 정책의 나아갈 방향과 개선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