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1일 국가거점국립대총장협서 협의
반영 시기는 각 대학별 상황 따라 추진
포스코와 ‘기업시민’ 정규과목 운영 협약도

전남대, 서울대 등으로 구성된 국가거점 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회장 차정인 부산대 총장)가 4월 21일 올해 두 번째 회의를 부산대학교 운죽정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는 전남대학교 정성택 총장을 비롯해 강원대·경북대·경상국립대·부산대·서울대·전남대·전북대·제주대·충남대·충북대 등 10개 회원대학의 총장과 부총장, 그리고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대학교 제공

이날 회의에서 참석 총장들은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과 관련, 학교폭력 조치사항을 대입전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로 협의했다.

다만 반영 시기와 관련해선 각 대학별 상황과 입학 정책에 맞춰 자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협의회는 국립대학의 시설 노후화와 급변하는 고등교육 여건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혁신적인 시설 개선을 위해 국립대학의 시설사업 인허가는 지자체가 아니라 대학의 감독기관인 교육부 장관의 시행계획 승인을 받아 시행하도록 개선하는 방안도 협의했다.

협의회는 이 밖에도 의과대학 교원 신규채용 본교/타교 비율 조정 방안과 10개 국가거점 국립대학 제전을 6월 1일~2일 충남대에서 개최하는 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국가거점 국립대 총장협의회는 이날 본회의에 앞서 ㈜포스코와 ESG(친환경 기업 활동,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개선) 시대 지역인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시민’ 정규과목 운영 등을 내용으로 하는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