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 간 협업간담회 잇따라 개최
여수캠퍼스 중심 대응 방안 마련

전남대학교가 ‘RISE체계’의 안정적 도입을 위해 ‘지자체 RISE 협력 총괄 대응팀’을 신설하고, 대학 내 지자체 협력사업 발굴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대학지원의 행·재정 권한을 지자체에 위임·이양하고, 예산 약 2조원을 지원하는 ‘RISE체계’ 시범지역으로 전남 등 7개 광역지자체를 선정했다.

전라남도는 (재)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을 RISE센터로 지정하고 7월까지 세부 추진 내용을 결정할 계획이다.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대학교 제공

전남도는 주력사업인 화학, 철강, 해양수산업, 항만물류를 비롯해 미래첨단산업인 에너지신산업, 해상풍력, 수소, 이모빌리티, 바이오 등과 연계한 지역대학별 특화 인재양성 계획 수립을 고심하고 있다.

또한 지역정주로 이어지는 지역사회 밀착형 직업교육과 석유화학 및 철강 등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성장을 위한 경력관리 지원 등 평생직업교육 강화에 지역대학이 나서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남대는 ‘지자체 RISE 협력 총괄 대응팀’을 중심으로 부서간 협업간담회를 잇따라 개최함으로써 적극적인 참여를 고심하고 있다.

특히 전남대는 전남도의 RISE시범지역 운영과 관련해 여수캠퍼스를 중심으로 전라남도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전남대 여수캠퍼스의 경우 전남도가 주력산업으로 밀고 있는 화학, 철강, 해양수산업, 항만물류는 물론 미래첨단산업인 바이오, 이모빌리티 등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학과 및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주변 분위기도 긍정적이다.

지난 13일 진행된 전남도의회 370회 임시회 도정질의·답변 과정에서 전라남도 신성장 산업단지 구축과 관련해 여수산단과 연계된 여수산학융합캠퍼스가 소개되는 등 ‘전남 RISE체계’ 운영에 여수캠퍼스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강문성 의원은 도정질의를 통해 “대학이 유능한 인재를 배출해도 이들을 받아줄 기업이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며 “교육부 RISE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다면 산학 연계 일자리 창출로 전남의 심각한 청년인구 유출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남대 여수캠퍼스에는 헬스케어메디컬공학부와 석유화학소재공학과가 있고, 여수석유화학단지와 광양제철소도 있다”며 “전남도에서 이를 활용해 미래첨단산업을 유치한다면 지역대학과 지역산업을 동시에 살릴 수 있다”고 관산학의 실효적인 협력을 통한 성공모델을 제시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박현식 자치행정국장은 답변을 통해 “전남도 여수캠퍼스가 제출한 내용을 포함해 교육부에 신청서를 제출했고 시범지역으로 지정됐다”며 “전남도 전 실국이 함께 고민하도록 하겠다”고 대답했다.

이와 관련해 박복재 여수부총장은 “RISE체계 도입 취지에 맞춰 전남대 여수캠퍼스가 전남 지역산업 및 미래산업 수요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전주기적 단계별 지역인재 양성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대학과 지역, 그리고 지역산업계가 상생발전 할 수 있는 기반을 선도적으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