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한국 국민에게 이해 구하겠다” 망언
윤석열정부의 무대책·굴욕적 외교 강력 규탄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 신정훈 의원(나주.화순))이 “윤석열 대통령은 일본의 국익을 위해 일하는 대리대사입니까?”라며 규탄성명서를 냈다.

성명서에서 전남도당은 윤 대통령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일본 정부에게“한국 국민에게 이해 구하겠다”는 망언을 했다고 굴욕적 외교를 강력 규탄했다.

ⓒ
ⓒ더불어민주당 제공

윤 대통령의 한국 국민에게 이해를 구하겠다는 내용은 일본 교도통신의 보도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지난 30일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로 들어 올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성명서에서 “그렇다면 우리 수산업계의 피해가 불을 보 듯 뻔한 원전 오염수 방류는 허용하겠다는 것인가?”라며 “무책임하고도 어처구니없는 동문서답을 하고 있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어, 전남도당은 “구차한 변명과 해명이 아니라 그 날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 명확하게 공개하면 될 일이다”고 투명한 공개를 요구했다.

특히, 성명서에서 “이번 방일 과정에서 일본의 부당한 요구에 대통령이 단호하게 거절하기는커녕 묵인하는 듯 행태를 보이며, 일본의 국익을 위해 한국 국민들을 설득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은 대체 어느 나라 대통령인가?”라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현재,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는 올해 7~8월 시작으로 30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이는 우리 국민의 수산물 먹거리 안전과 소비위축으로 서민경제와 해양환경에 중대한 손상을 야기할 수 있는 상황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매우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서도 전남도당은 “일본 정부의 일방적 결정으로 태평양 연안 국가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으나, 윤석열 정부는 사실상 방조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현실에 분노를 느낀다”며

“윤석열 정부는 우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세우고, 해양환경 피해방지를 위한 모든 조치를 마련하여 냉철하게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