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의원, 자전거 수송 분담률 2%대로 20년째 제자리
탄소중립 실현 위해 자전거·대중교통 비중 높여야
자전거 전용도로 확대, 자전거 이용 인센티브 필요

최지현 광주시의원(민주당. 광산1)은 13일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광주시 자전거 행정의 현 주소를 진단하며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최 의원은 “광주시 자전거 이용률은 2%대로 유럽 주요 도시의 10-60%과 비교하여 현저히 낮다”며 “녹색 교통수단으로써 자전거 이용을 확대하기 위한 시민체감형 자전거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13일 오전 광주광역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최지현 의원(민주당. 광산1)이 5분발언을 통해 '자전거 정책 혁신'을 촉구하고 있다. ⓒ광주시의회 제공
13일 오전 광주광역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최지현 의원(민주당. 광산1)이 5분발언을 통해 '자전거 정책 혁신'을 촉구하고 있다.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시는 「광주광역시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09년부터 자전거 인프라 확충 등 관련 정책을 수행하고 있으나 현재 광주시민의 2%대만이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다.

한편, 수송 분담률은 해당 교통수단의 수송 비율로 승용차의 수송 분담률는 49.1%에 이른다.

이와 관련하여 최지현 의원은 “광주시민의 생활과 직결된 교통정책이 승용차 중심으로 집중된 것은 기후위기에 반하는 정책”이라 꼬집으며 자전거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인식하지 않고 정책을 수행한 광주시를 질타했다.

이에 최 의원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단계적 실천을 위한 방안으로 ▲자전거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교통계획에 반영 ▲자전거 전용도로 확보 등 환경 조성 ▲시민들이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여건 마련과 유인책 제공 ▲자전거 정책의 시민 합의와 공유를 제언했다.

최 의원은 “2045 광주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시민 50%가 자전거 등 대중·녹색교통을 이용해야 한다”며 “광주시가 ‘대중·녹색교통 중심도시’로의 대전환 선포에 책임감을 가지고 자전거 수송 분담률을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광주시는 지난 2021년 ‘대중·녹색교통 중심도시’로의 대전환을 선포하며 승용차 없이도 지하철·버스·지전거를 통해 이동이 가능한 도시 조성을 목표로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