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윤석열정부 강제동원 해법 무효 '범국민 서명운동' 돌입
오후 4시 30분 광주우체국 앞 선포식 갖고 규탄 움직임 본격화

피고 일본 전범기업(일본제철, 미쓰비시중공업)의 배상 책임을 한국이 대신 뒤집어쓰는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을 저지시키기 위한 본격적인 장외 투쟁이 시작된다.

광주전남 2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광주전남역사정의평화행동’은 오는 11일 오후 4시 30분 광주우체국 앞에서 윤석열 정부 강제동원 해법 무효 범국민서명운동 선포식을 갖고, 정부 방침을 폐기시키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양금덕(93) 일제강제동원 피해 할머니가 6일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광주시민사회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정부의 '제3자 변제' 해법에 대해 "굶어 죽어도 이런 식으로 안 받겠다"며 일본 정부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고 있다. ⓒ예제하
양금덕(94) 일제강제동원 피해 할머니가 지난 6일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광주시민사회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정부의 '제3자 변제' 해법에 대해 "굶어 죽어도 이런 식으로 안 받겠다"며 일본 정부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고 있다. ⓒ예제하

‘광주전남역사정의평화행동’은 이날 시민들을 상대로 지난 6일 정부가 발표한 강제동원 해법은 한국 대법원 판결을 무시하고 사법주권을 훼손한 해법이며, 일본 정부의 사죄 및 전범기업의 배상이 빠진 굴욕해법이라는 점을 규탄할 예정이다.

또 피해자를 무시하는 졸속 협상의 결과로, 일본의 식민지배와 불법 강제동원에 면죄부를 주는 빈인권, 반헌법, 반역사적 해법이라는 점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한편, 정부 방침을 폐기시키기 위해 서명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할 예정이다.

2018년 대법원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일본제철, 미쓰비시중공업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최종 배상 판결을 내렸지만, 피고 기업들은 판결 5년째에 이르는 현재까지 법원 명령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

오랜 소송 끝에 피해자들이 대부분 사망한 가운데, 생존자 3명이 모두 광주전남에 연고를 두거나 거주하고 있는 점도 주목된다.

일본제철 원고 중 유일한 생존자 이춘식 할아버지는 광주에 거주하고 있으며, 미쓰비시중공업으로 동원된 생존 피해자 중 한 명은 나주 출신 양금덕 할머니다. 또 다른 생존자 김성주 할머니(경기도 안양 거주)는 순천남초등학교를 졸업한 뒤 일본으로 끌려갔다.

‘광주전남역사정의평화행동’ 관계자는 “가해자의 책임을 피해국 한국이 대신 떠안는 정부 해법의 실상을 접한 시민들의 분노가 심상치 않다”며, “국민적 자존감을 팽개친 해법이 폐기될 수 있도록 시민들과 함께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11일 오후 4시 서울시청 광장에서는 강제동원 강행 규탄 일본의 사죄배상 촉구 2차 범국민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