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의 가치 존중 권리 증진 강조

안평환 광주광역시의회 의원(민주당, 북구1)은 9일 오후3시 전일빌딩245 중회의실에서 ‘배달노동자의 안전한 근무환경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광주광역시의회 주최로 이승희 광주청소년노동인권센터장이 발제에 나섰으며, 토론자는 이승남 비정규직지원센터 대외협력국장, 김영남 배달대행업체 대표, 박창현 라이더유니온 광주전남지부장, 김용만 광주광역시 노동정책관이 참여했으며 좌장은 안평환의원이 맡아 진행됐다.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시의회 제공

토론회 발제에 나선 이승희 소장은 ‘배달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안전교육 지원, 거점 쉼터 지원, 법률지원과 분쟁조정기구 마련, 조직화 지원 등 자치법규 근거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승남 국장은 “배달노동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서는 전수조사가 우선되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본계획 및 지원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창현 지부장은 “안전에 대한 라이더들의 자정작용과 지자체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배달업체를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바꿔야 하는 법률 개정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안평환의원은 “배달노동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노동환경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조례 제정을 앞두고 있다”며,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쳐 보다 실질적인 개선 방안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