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5개 자치구 참여…종합청렴도 최상급 달성 공동 대응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상위를 달성하기 위해 ‘빛고을 청렴정책 라운드테이블’을 8일 본격 가동했다.

이날 회의는 2022년도 종합청렴도 평가결과를 분석하고, 반부패 우수과제를 공동으로 발굴·시행해 2023년도 종합청렴도 동반 상승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광주시청 제공
ⓒ광주시청 제공

이날 회의에서는 시와 자치구 반부패 청렴총괄부서 팀장급으로 위원을 구성·확정하고, 2022년도 평가결과 공동 분석, 2023년도 광주시 대응계획, 기관별 반부패 우수사례 등을 공유했다.

특히, 반부패 우수과제를 공동 발굴해 ‘2023년도 반부패 종합계획’에 반영하는 등 종합청렴도 최상위 등급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공동 대응키로 했다.

종합청렴도는 민원인과 직원들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60%)와 직원들의 청렴노력도(40%)를 합산한 뒤 공금횡령 등 부패행위를 감점(최대 10%)하는 방식으로 평가한다.

이갑재 광주광역시 감사위원장은 앞으로도 “광주시는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측정 결과’ 2등급으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공동 1위를 차지했다”며 “청렴정책 라운드테이블을 내실있게 운영해 올해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시와 자치구가 모두 최상위 등급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